2024-03-28 18:09 (목)
IFEZ, 중대산업재해 예방종합계획 마련
상태바
IFEZ, 중대산업재해 예방종합계획 마련
  • 김상섭
  • 승인 2022.03.0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 전략과 20개 주요과제 시행, 재해예방 총력
이원재 청장(가운데)이 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건설 공사 현장에서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이원재 인천경제청장(가운데)이 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건설 공사 현장에서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이원재)이 선제적 관리체계를 구축해 재해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2일 인천경제청은 3대 추진 전략과 20개 주요 과제를 골자로 하는 중대산업재해 예방종합계획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종합계획 3대 추진 전략은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도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비전으로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중대재해 대응 통합관리 ▲모니터링 시스템 체계화 등이다.

이를 위해 청장을 경영책임자, 본부장을 안전보건관리 책임자, 부서별 과장을 안전보건관리 감독자로 각각 지정했다.

그리고 중대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관리하고 안전관리 전담부서를 신설해 IFEZ 통합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음달 중 차장 직속으로 신설되는 안전관리 전담부서는 전문자격을 갖춘 안전관리자와 보건관리자를 포함하는 조직으로 인천경제청의 안전업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전담부서 설치전까지는 법 적용 대상 사업장과 시설물 안전확보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중대재해예방 TF'를 운영한다.

또, 법 시행초기 업무혼란을 최소화하고 중대재해에 대한 직원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경제청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직무교육도 이달중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을 앞두고 이원재 청장이 송도 워터프런트와 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등을 찾아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했다.

간부 공무원들도 송도컨벤시아, 경원재 호텔 등 인천경제청이 소유·관리하는 주요 시설물과 기반시설, 공원 등 각종 공사현장을 수시로 찾아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이원재 청장은 "재해예방 및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유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인천경제청이 직접 관리하는 사업장뿐만 아니라 도급, 위탁 사업장의 안전 확보를 위해 현장을 수시로 점검하고 재해예방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27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에 대해 사업주, 경영책임자 등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와 처벌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특히, 경영책임자 등에 지방자치단체의 장과 지방공기업의 장을 포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