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해·남해 연안 저수온 특보 해제
상태바
서해·남해 연안 저수온 특보 해제
  • 서다민
  • 승인 2022.03.1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겨울, 평년보다 낮은 수온에도 양식피해는 지난해보다 더 줄어
저수온 특보 해제 발령 해역도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저수온 특보 해제 발령 해역도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해양수산부는 서해·남해 연안에 발령했던 저수온 특보를 11일 오전 10시 부로 해제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서해 연안 및 내만의 수온은 4.2~7.0도, 남해 내만은 7.3~9.1도로, 저수온 특보발령 기준인 4도보다 높은 수온을 유지하고 있다.

또 기상청에 따르면 앞으로도 강한 한파는 올 가능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는 등 앞으로도 수온 하락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 겨울은 찬 대륙 고기압과 상대적으로 따뜻한 이동성 고기압이 교차하면서 기온 변동이 잦았다. 1월 중 평균 수온(서해 5.4도, 남해 7.6도)은 평년 수준이었으나, 2월은 평년에 비해 0.5도 내외 낮게 형성됐고 저수온 특보발령 기간도 전년에 비해 9일이 더 길어졌다.

해수부는 그 동안 양식장 피해 예방을 위해 지자체, 국립수산과학원과 함께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양식장에 대한 현장 예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양식장 관리요령을 전달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을 강화했다.

그 결과 올해 수온이 평년보다 낮게 형성됐고 저수온 특보도 지난해보다 9일 길게 발령됐음에도 불구하고 저수온으로 인한 양식생물 피해는 전년에 비해 많이 감소했다.

김준석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저수온특보 발령 기간 동안 양식생물 보호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신 어업인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다가오는 고수온, 집중호우 등 여름철 재해에 대해서도 대응태세에 만전을 기해 재해피해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