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HDC현대산업개발 시공현장 안전관리 총체적 부실”…과태료 8억4천만원
상태바
“HDC현대산업개발 시공현장 안전관리 총체적 부실”…과태료 8억4천만원
  • 서다민
  • 승인 2022.03.16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 HDC현대산업개발 시공 12개 건설현장 특별감독 결과 발표
HDC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HDC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광주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의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현장 안전관리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둔 시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총체적으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월 11일 광주에서 발생한 HDC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와 관련해 HDC현대산업개발 시공 대규모 건설현장 12개소를 대상으로 감독을 시행, 그 결과를 16일 발표했다.

노동부 감독 결과 총 636건의 위반사항을 적발, 이중 306건은 사법조치하고 330건에 대해서는 과태료 약 8억4000만원을 부과했다.

구체적으로, 건설현장에서 빈발하는 떨어짐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난간, 작업발판 등 기본적인 안전조치 위반사항이 261건이나 적발됐으며, 대형 붕괴사고를 초래할 수 있는 거푸집 동바리 조립도 미준수, 지반 굴착 시 위험방지 조치 미시행 등 안전조치 위반사항도 19건 적발됐다.

또 위험성 평가, 산업재해 발생 보고, 안전보건관리비 등 기초적인 의무 위반사항이 144건 적발됐으며,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직무수행,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안전보건관리규정 등 기본적인 관리체계 위반사항도 135건 적발됐다.

특히,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유해·위험방지계획서의 부실한 이행도 10건이나 적발됐다.

노동부는 “이러한 현장의 총체적 안전관리 부실은 HDC현대산업개발이 구축한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실제로 현장에서 이행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노동부는 이번 감독 결과에 따라 12개 현장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모두 입건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월 국토교통부와 함께 실시한 합동점검(46개소)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작동되는지 여부를 다시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기획감독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감독은 각 현장별로 10명 이상의 감독반을 구성해 안전조치 준수 여부를 중심으로 5일 이상 실시했으며, 노동부는 본사 최고경영자가 중심이 돼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되는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이행하는데 참고하도록 감독 결과를 본사에 통보했다.

권기섭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현장에서 작동하지 않는 서류상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차원에서 구축한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실제로 현장에서 작동돼 관련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조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대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사에서 현장의 법 준수사항을 수시로 확인해 준수에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