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울산시, 노동존중도시 위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상태바
울산시, 노동존중도시 위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 허지영
  • 승인 2022.03.1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하고 좋은 일자리가 있는 노동존중도시, 울산'을 위한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울산시가 향후 5년간 노동정책 기본방향과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행에 나선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하고 좋은 일자리가 있는 노동존중도시, 울산'을 위한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노동환경 변화에 사전 대응하고, 기반산업 노동자부터 취약노동자까지 전체 노동자의 기본권 향상 및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4대 분야 38개 정책 세부과제를 선정했으며, 2026년까지 5년간 1843억원을 투입한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노동자 기본권 보장 및 권익보호 분야는 노동인권 전문서비스 지원, 취약노동자 유급병가 지원, 특수고용노동자 고용환경 개선·지원, 공동근로복지기금 지원 및 확대 등 14개 과제가 담겼다.

안전한 일터·건강한 노동자 지원 분야는 노사정이 함께하는 산업재해 예방조치 강화, 노동안전보건 우수기업 인증 및 특전 제공, 노동자 건강증진 및 의료서비스 지원 강화 등 7개 과제가 포함됐다.

지속 가능한 일자리 생태계 조성 분야는 임금격차 해소, 경력보유여성 취업촉진 지원, 은·퇴직자 지원 확대, 산업전환에 따른 노동자 이·전직 지원 강화, 공정한 일자리 전환 지원 추진 등 12개 과제로 구성됐다.

지역 노사정 협치 강화 분야는 노사민정협의회 활성화 지원, 노동인권센터 지원 확대 및 기능 강화 등 5개 과제가 추진된다.

시는 이번에 마련한 계획을 바탕으로 2026년까지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미비한 점은 보완해 노동정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