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21일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 개통…이동거리 25㎞·통행시간 32분 단축
상태바
21일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 개통…이동거리 25㎞·통행시간 32분 단축
  • 서다민
  • 승인 2022.03.1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탄 분기점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동탄 분기점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토교통부는 오는 21일 자정부터 화성~광주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17일 국토부에 따르면 화성~광주 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에서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의 왕복 4차로 고속도로(민자)로 2017년 3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화성~광주 고속도로는 ’제2차 국가도로망 기본계획‘의 주요 순환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이천~양평 고속도로(2026년 개통예정)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다.

해당 노선은 경부와 중부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하고, 영동고속도로와도 연결되는 도로로, 남북축 위주의 고속도로망을 보완해 경기 남동부 지역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 수도권 교통여건을 개선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화성~광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은 한결 여유로워지고 물류 여건도 크게 개선된다.

고속도로 개통으로 최단거리로 연결되는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25㎞ 줄고, 통행시간은 32분 단축된다.

특히 경부~영동~중부 고속도로를 연결해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 등 기존 상습정체 구간의 지·정체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물류 교통량이 많은 서해안·평택~시흥고속도로를 경부·중부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와 연결해 연간 약 960억원의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화성~광주 고속도로에 첨단기술을 적용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설치했다.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에 실시했으며, 고정식·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 설치했다.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설치했으며, 살얼음이 발생해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WIS(2개소)를 구축해 기상상황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했다.

운전자들의 휴식을 위한 졸음쉼터도 2개소(양방향 1개소) 설치했으며, 통행료 납부 편의 향상을 위해 원톨링시스템(One Tolling System, 무정차 통행료 납부시스템)을 도입해 다른 고속도로 구간과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통합해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했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3700원이다.

국토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이번 고속도로 건설로 경기 남동부 지역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되는 한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전체 개통에도 한 걸음 다가서게 됐다”면서 “앞으로 이천~양평 고속도로, 포천~화도 고속도로 등 남은 구간도 차질 없이 개통해 국가 주요 간선도로망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를 조속히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