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상태바
인천시,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 김상섭
  • 승인 2022.03.2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운항만물류 분야 대표적 고급인력 양성프로그램 운영
해운항만물류, 인천항 컨테이너.(사진= 인천시 제공)
해운항만물류, 인천항 컨테이너.(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을 양성해 글로벌 항만물류도시로의 입지 확대에 나선다.

인천시는 올해 제4차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2020~2024년)의 2022년도(3차연도) 사업을 지원, 수·출입 물류환경 급변에 대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시가 해양수산부,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인천항만공사(IPA)와 함께 추진하는 해운항만물류 분야의 대표적 고급인력 양성프로그램이다.

글로벌 해운항만물류 시장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세계 수준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지난 2020년 처음 시작해 올해 3차 연도를 맞이했다.

지난해 말 기준 우리나라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3000만 TEU다.

이중 인천항의 물동량은 전년 대비 2.5% 증가한 335만 TEU로, 인천시는 전국 2위 수준의 항만물류 도시다.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와 코로나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국제물류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급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전문적이고 혁신적인 지역 인재 유치가 강조되고 있다.

아울러 수출 중심의 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변화된 산업 환경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공공 영역에서의 지원 역시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이기도 하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2020년부터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시작했으며, 매해 50여명 이상의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그리고 해외석학 초청 세미나, 현장견학 및 실무강의, 학술대회 및 전문학술지 논문게재 지원 등 핵심 역량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어 참가자들의 호응도와 만족도가 높다.

뿐만 아니라 혁신적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타 지자체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인천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항만·공항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의 중심지로서 역할이 더욱 증대될 것"이라면서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해운항만물류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우수한 인재를 육성해 국가 해양산업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