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인천항만 물류증대, 34억원 인센티브 지원
상태바
인천항만 물류증대, 34억원 인센티브 지원
  • 김상섭
  • 승인 2022.03.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항과 경인항 물동량 창출기여, 선사와 화주·포워더
해운항만물류, 인천항 컨테이너.(사진= 인천시 제공)
해운항만물류, 인천항 컨테이너.(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인천항과 경인항 물동량 창출에 기여한 항만 물류기업에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31일 인천시는 인천항만공사(IPA) 및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공동으로 총 34억원(시비 12억원)을 투입해 '항만 인센티브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인천항과 경인항을 이용하는 선사와 화주·포워더(화주대행 운송업)에게 물동량, 신규항로 개설 및 고부가가치 화물유치 등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말 기준 우리나라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3000만 TEU다.

이중 인천항의 물동량은 전년대비 2.5% 증가한 335만 TEU로, 인천시는 전국 2위 수준의 항만물류 도시다.

최근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 해운산업 전반으로 퍼져나가면서 항만시설, 선사, 물류기업 모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국내·외 해양물류 환경변화에 선도적 대응을 위해 많은 전문가와 종사자들은, 항만을 끼고 있는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다방면에 걸쳐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실질적 물류비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신규항로개척, 전자상거래 확대, 미주‧유럽 등 전략지역 물량확보 등 물류체인 전반의 혁신성장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또, 인천항과 경인항을 기항으로 하는 선사 증가와 서비스 확대로 신규 화물 창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물류업의 고부가가치 창출과 신규 일자리 증가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항의 인센티브 지급대상은 ▲선사 ▲화주·포워더로 분류되며, 선사 인센티브는 ▲신규·원양항로 ▲물동량 증가 ▲환적 ▲선복증대 등 기준에 따라 지급된다.

이와 함께 화주·포워더 인센티브는 ▲전략지역(미주·유럽) 일반 ▲냉동·냉장 ▲전자상거래 ▲수출증가 포워더를 기준으로 지원된다.

인천항의 인센티브 신청은 인천항만공사 홈페이지내 인센티브 신청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경인항의 인센티브지급기준은 ▲물동량증가 ▲신규항로개설 ▲항비지원(예선·도선료)으로 구분돼 지급되며, 한국수자원공사가 지원하는 부두운영사를 통해 실적에 따라 지급된다.

박영길 시 해양항공국장은 "인천시는 해양항만산업이 인천경제 성장의 든든한 축으로서 기능하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규모 영세기업 역시 변화와 위기 상황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