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지원
상태바
인천시, 시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지원
  • 김상섭
  • 승인 2022.04.0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급의료기관과 응급처치 교육 업무협약 체결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전경(사진=홈페이지 캡처)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전경(사진=홈페이지 캡처)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응급환자 발생시 골든타임 대처가 가능토록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한다.

3일 인천시는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을 위해 관내 응급의료기관 3개소(인하대병원, 인천성모병원, 국제성모병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응급처치 교육은 교육생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3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한다.

보육교사, 자동심장충격기관리자 등 교육의무대상자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학교와 주민센터 등 찾아가는 심폐소생술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관내 응급의료기관 3개소는 ▲1권역 인하대병원(중구, 동구, 미추홀구, 옹진군) ▲2권역 인천성모병원(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3권역 국제성모병원(계양구, 서구, 강화군)이다.

‘급성심장정지조사 통계’에 2020년 급성심장정지 발생률은 인구 10만명당 61.6명으로 가정 등 비(非)공공장소에서 주로 발생했다.

특히,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시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생존율은 미시행 환자에 비해 2.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급성심장정지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목격자의 심폐소생술시행이 환자의 생존율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미리 응급처치 요령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인천시는 교육대상자에 따라 특화된 교육을 추진하고, 이론 교육과 더불어 교육대상자가 직접 몸으로 익히는 실습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내용은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시 응급처치 방법 등으로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구분해 진행되며, 협약 의료기관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응급처치교육을 통해 골든타임내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급성심장정지 환자의 소생률 향상을 위해 응급처치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