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3월 봄비로 일부 지역 가뭄 해소…상반기 정상 용수공급 전망
상태바
3월 봄비로 일부 지역 가뭄 해소…상반기 정상 용수공급 전망
  • 서다민
  • 승인 2022.04.10 14: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4월 가뭄 예·경보 발표
기상청 내일 날씨 예보 "전국 돌풍 동반한 비 쏟아진다"(사진=온라인 커뮤니티)
3월 봄비로 일부 지역 가뭄 해소…상반기 정상 용수공급 전망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정부는 최근 전국 누적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었으나, 3월에 비가 89.4㎜(평년 대비 166.6%) 정도 내려 일부 지역의 기상 가뭄은 해소됐다고 밝혔다.

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전국의 농업용 저수지는 평년 대비 110%, 다목적댐은 115.9%, 용수댐은 95.3%로 평년과 비슷하게 관리하고 있어 상반기 용수공급은 정상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 6개월 누적 강수량은 210.4㎜로 평년보다 적은 84.9% 수준이고, 지역적 강수 편차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약한 기상 가뭄이 나타나고 있다.

4월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고, 5~6월은 평년과 비슷해 일부 지역의 기상 가뭄은 6월에는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농업용 저수지는 평균 저수율이 86.8%로 평년(78.9%)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영농기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강수량과 저수율을 상시 점검해 도서지역 등 국지적 물 부족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

생활 및 공업용수 분야의 주요 수원인 다목적댐과 용수댐은 각각 평년 대비 115.9%, 95.3%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용수공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일부 도서·산간지역은 지역적 특성 등으로 인해 비상급수(제한·운반급수)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8월부터 가뭄 ‘경계’ 단계인 충남 보령댐은 도수로 가동 및 하천유지용수를 감량해 공급하고 있고, 올해 3월 가뭄 ‘주의’ 단계에 진입한 경북 운문댐은 하천유지용수와 농업용수 여유량을 감량해 용수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 중이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지난 3월 반가운 봄비로 가뭄 해갈에는 다소 도움이 됐지만 아직도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약한 기상 가뭄이 나타나고 있다”며 “다가오는 모내기 철에 대비해 용수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부처와 총력 대응해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