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7:41 (화)
아파트가격 양극화개선, 정책마련 시급
상태바
아파트가격 양극화개선, 정책마련 시급
  • 김상섭
  • 승인 2022.04.1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연구원 이종현 연구위원, 아파트가격 양극화 분석발표
인천연구원 CI.(사진= 인천연구원 제공)
인천연구원 CI.(사진= 인천연구원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 아파트가격 양극화개선을 위해서는 정책방향이 마련돼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2일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이종현 선임연구위원이 2021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아파트가격 양극화 분석 및 향후 정책방향’ 결과보고서가 발표됐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경인권 및 인천내에서 아파트가격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고 지역내 갈등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서,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는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인천지역 아파트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아파트가격 양극화 추이를 분석하고, 양극화현상 완화와 주택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검토했다.

분석 결과, 특히, 인천과 서울간, 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간의 아파트가격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

주요 원인으로는 인구추세를 고려하지 않은 주택공급량, 생활권별 신규아파트 비율의 차이 및 미분양 물량의 증감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미분양 물량의 증감은 아파트 실거래가의 급격한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아파트가격 양극화를 개선하고 주택가격을 안정화하는 방향으로 '주택 재고로서 미분양 물량의 유지관리'에 대한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정책 방향으로는 아파트가격 양극화의 '원인' 관리에 집중하는 종합적 관리방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려면서 첫째는 민간부문 주택공급량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공공부문 주택공급량 조절, 둘째는 주택가격 상승에 영향을 주는 신규 재정투자정책의 종합관리, 셋째는 각종 도시계획 및 기반시설의 조성시 부동산가격 영향을 검토해 가격변동요인을 보완하는 대책마련 등을 제시했다.

이종현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양극화 정도가 높은 생활권은 실거래가 상승이 예상되므로 주택공급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극화 정도는 낮아도 노후화로 인해 양극화 속도가 빠른 원도심 생활권에는 신규주택의 공급 및 각종 기반시설의 신규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