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전문성 강화
상태바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전문성 강화
  • 김상섭
  • 승인 2022.04.1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전문병동 증축 완료,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병원 지정 신청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치매전문병동 증축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치매전문병동 증축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이 올 하반기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병원지정을 신청해 치매전문병원으로 거듭난다.

19일 인천시는 지난 2009년 설립된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계양구 갈현동)이 치매환자의 전문적인 치료·관리를 위한 치매전문병동 증축공사를 준공했다고 밝혔다.

치매환자는 종합병원, 정신의료기관, 요양병원 등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인구 고령화로 치매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동심리증상(치매에 동반되는 폭력, 망상 등 증상)의 치매환자 전문 치료·관리를 위한 치매전문병동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증축사업은 공공의료기관의 역할 수행을 위한 치매전문병동 구축사업으로 국비 등 총사업비 41억9000여만원을 투입, 지난해 8월 착공해 이번 준공했다.

증축공사를 마친 요양병원은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연면적 970.08㎡로 지하 1층에는 창고, 지상 1층에는 엘리베이터홀과 주차장이 갖춰져 있다.

그리고 지상 2층에는 46병상의 입원실, 프로그램실, 간호사실, 목욕실, 지상 3층에는 옥상정원이 조성됐으며, 치매환자진료 및 케어역량강화를 위한 의료장비 46종을 갖추게 됐다.

아울러 요양병원은 치매전문 의료인력 채용을 거쳐 올 하반기 보건복지부에 치매안심병원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한편, 치매안심병원은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행동심리증상이 있는 치매환자를 전문적으로 치료·관리할 수 있는 병원이다.

정형섭 시 건강체육국장은 "인천제2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 치매전문병동 준공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행동심리증상 치매환자 치료가 가능해졌다"면서 "전문적 치료를 통해 환자들의 증상이 조속히 완화되면 환자 보호자의 돌봄 부담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