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부산 중소형 조선소 '희소식'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 준공
상태바
부산 중소형 조선소 '희소식'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 준공
  • 허지영
  • 승인 2022.04.2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 예인 수조(사진=부산시청 제공)
고속 예인 수조(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부산에 고속선박 실증테스트가 가능한 '중소형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가 들어섰다.

시는 26일 강서구 국제물류산업단지에서 중소형 고속선박 설계지원센터 준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18년도 산업부 지역산업 거점기관 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건립 추진된 것으로, 시와 중소조선연구원이 국비 100억원을 포함해 총사업비 229억원을 들여 강서구 국제물류산업단지 내에 구축했다.

센터는 1만1458㎡의 부지에 지상 2층 건물과 시험동 등 연면적 6120㎡ 규모로 지어졌으며, 고속 예인 수조 설비 9종과 성능검증장비 6종을 갖추고 있다.

선박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필수 핵심 설비인 '고속 예인 수조'가 구축돼 국내 유일의 380m급 실증테스트가 가능해졌다.

고속 예인 수조는 실제 선박과 같은 형태로 축소된 모형 선박을 빠른 속도로 끌고 가면서 테스트하는 시설로, 물에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선박의 진동과 소음을 통해 엔진, 프로펠러 및 선형 등 선박의 핵심 성능 테스트를 할 수 있다.

그동안 국내에는 중소형 조선사와 관련 연구소가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고속 수조가 없어 해외에서 성능 테스트를 받아야 해 비용 부담은 물론 기술 유출의 문제를 안고 있었다.

센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고속선박을 포함한 특수선박은 물론 중소형 상선의 선형과 엔진 설계 핵심 성능 개발을 지원할 수 있게 돼 중소형 조선산업 경쟁력이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