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인천사서원,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운영
상태바
인천사서원,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운영
  • 김상섭
  • 승인 2022.05.1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면동 시민지원단 담당자 대상, 사업설명회 성료
인천사서원 윤희 복지협력팀 차장이 인천시 읍면동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담당자대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인천사서원 제공)
인천사서원 윤희 복지협력팀 차장이 인천시 읍면동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담당자대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사진= 인천사서원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인천사서원)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담당자 교육을 마쳤다.

15일 인천사서원(원장 유해숙)은 최근 대회의실에서 인천시 읍면동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시민지원단은 돌봄이 필요한 주민을 발굴하고 돌봄서비스를 연계, 제공하는 모든 과정에 참여해 지역사회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행복한 시민공동체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인천시가 사업을 주관하고 인천사서원이 교육, 운영 등을 맡아, 현재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40명이 인천시 전체 155개 읍면동 중 44곳에서 활동할 예정이다.

올해는 시범사업 기간으로 시가 지난해부터 추진 중인 읍면동 ‘돌봄 플러그’ 사업과 연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필요한 주민을 발굴한다.

돌봄 플러그는 사물인터넷과 복지서비스를 결합한 제품으로 가전제품 사용량과 집안에 빛이 들어오는 양의 변화를 분석해 사용자 활동 상태를 24시간 원격 모니터링 한다.

그리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사용자를 선정하고 설치하며, 지난해와 올해 각각 1000대씩 모두 2000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시민지원단은 돌봄 플러그를 설치한 가정중 움직임을 감지할 수 없거나 전기 사용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등 위험이 감지된 집을 방문해 위기 상황을 막는다.

활동은 2인 1조로 이뤄지며, 현장 방문을 원칙으로 하나 필요에 따라 전화 등을 이용해 사용자 상태를 확인해도 된다.

한편, 인천사서원은 내년에 군·구와 협력해 활동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며, 올해초 참가 신청한 40명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160명을 추가 모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