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추진 본격화
상태바
고양은평선·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추진 본격화
  • 허지영
  • 승인 2022.06.08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은평선 노선도(사진=국토부 제공)
고양은평선 노선도(사진=국토부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 은평구와 경기 고양시 창릉 신도시를 잇는 '고양은평선'과 서울 강동구와 경기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잇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건설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경기도는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승인을 목표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각각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고양은평선 광역철도는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기점으로 창릉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를 총 사업비 1조4100억원을 들여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은 서울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노선과 연계, 고양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는 광역 대중교통 축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는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의 연장사업으로, 총 사업비 2조1032억원이 투입된다.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18.1㎞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과 적정 시설 규모를 검토하고 최적의 대안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 수립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3기 신도시 개발 취지인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 및 교통이 편리한 자족도시 조성을 위해 신도시 개발계획과 연계한 철도역사 건설 등 생활밀착형 교통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도는 관계기관 협의, 주민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내년 상반기 중 기본계획을 마련한 후, 내년 하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