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김포-하네다 노선 29일 운항 재개
상태바
김포-하네다 노선 29일 운항 재개
  • 서다민
  • 승인 2022.06.22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대한항공 제공)
항공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토교통부,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는 김포-하네다 노선을 오는 29일부터 일주일에 8회 운항하기로 일본 측과 합의하고, 방한 관광객 환대캠페인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포-하네다 노선은 2003년에 운항을 개시한 이후에 대표적인 한-일간 비즈니스 노선으로 자리 잡았으며, 양국 수도로의 접근성이 우수해 성수기 탑승률이 98%에 육박하는 황금노선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3월 이후 운항이 중단된 상태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직후 한일 의원연맹 회장을 면담했고, 한일관계 회복 의지를 밝히면서 양국 교류 활성화를 위해 조속히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5월 김포공항 국제선 재개 준비를 완료하고,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른 시일 내에 복원하기 위해 외교부와 함께 일본 국토성·외무성과 긴밀히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오는 29일 김포-하네다 노선을 재개하고, 일주일에 8회 운항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이와 더불어, 양국은 운항 횟수도 수요 증가추세, 항공사 준비상황 등을 고려해 다음 달부터 점차 증대할 계획이다.

또 2020년 4월에 중단된 관광목적 단기방문 비자 발급도 올해 6월부터 재개됨에 따라 김포-하네다 노선을 이용한 방한 관광도 가능해진다.

문체부는 이번 노선 운항 재개를 계기로 김포공항 내 외국인 관광객 환대부스를 열어 방한관광 재개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하반기에는 일본 주요 도시에서 한국관광 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지 여행박람회 등을 계기로 양국 관광업계 간 네트워크 복원을 촉진하는 등 일본 방한 관광시장의 활성화와 국내 관광산업 재건을 집중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외교부는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비롯,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김포-하네다 노선의 재개 필요성을 강조해 왔으며, 한일 간 인적교류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대한 양국 간 공감대를 확인한 바 있다.

김포-하네다 노선의 재개는 이러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으며, 앞으로도 외교부는 한일 간 인적교류 복원 관련 제도적 기반의 조속한 정비를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