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동남아 마약밀수 최상선 총책, 베트남서 검거
상태바
동남아 마약밀수 최상선 총책, 베트남서 검거
  • 서다민
  • 승인 2022.07.1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사진=동양뉴스DB)
경찰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경찰청은 베트남 공안부와의 약 3년간의 국제공조를 통해 베트남에서 국내로 마약을 밀수입해 판매하던 피의자 A(47)씨를 호치민 현지에서 검거해 국내로 강제송환했다고 밝혔다.

19일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일명 ‘동남아 3대 마약왕’ 중 검거되지 않았던 마지막 피의자로 이번에 A씨를 검거함으로써 동남아 3대 마약왕을 전원 검거하게 됐다.

동남아 3대 마약왕 중 일명 ‘텔레그램 마약왕 전 세계’로 불리던 B씨는 2020년 10월 필리핀에서 검거돼 현지 수감 중이고, C씨는 캄보디아에서 검거돼 올해 4월 강제 송환됐다.

A씨는 2018년부터 텔레그램을 이용, 국내 공급책을 통해 구매자들에게 필로폰과 합성대마 등을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A씨는 ‘텔레그램 마약왕’으로 불리는 B씨와 탈북자 출신 마약 총책인 C씨에게도 마약을 공급하는 등 동남아 마약밀수의 최상선 총책으로 파악된다.

서울, 경기, 인천, 강원, 부산, 경남 등 전국 13개 수사관서에서 A씨를 마약 유통 혐의로 수배 중이며 특정된 국내 판매책 등 공범만 20여명, 확인된 유통 마약은 시가 70억원에 이른다.

이번에 A씨가 검거됨에 따라 관련 수사가 진행되면 정확한 유통 규모가 밝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실제 유통 규모는 이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씨에 대한 공조수사는 인터폴 적색수배서를 발부받고 베트남 공안과 공조 개시하면서 시작됐다.

경찰청은 A씨에 대한 여러 가지 추적 단서를 입수했고 베트남 공안과 협의해 ‘공동조사팀’을 현지에 파견하기도 했다.

경찰청은 ‘검거 지원팀’을 지난 16일 베트남으로 파견했고, 베트남 공안부와 협력해 17일 오후 2시 호치민 소재 피의자 주거지 인근에서 A씨를 합동 검거한 후 바로 국내 송환했다.

강기택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베트남 공안부와 지속적인 공조를 통해 동남아 마약밀수 조직의 최상선 총책을 검거한 우수사례”라며 “앞으로도 해외 거점 범죄에 대응하기 위해 외국 경찰과 국제공조를 강화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