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인천형 '공동체 이음텃밭' 농산물 수확
상태바
인천형 '공동체 이음텃밭' 농산물 수확
  • 김상섭
  • 승인 2022.07.2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채소 83박스, 204㎏ 인천관내 무료급식소 기부
노숙인 무료급식소인 꽃동네회관 채소 기부활동 모습.9사진= 인천시 제공)
노숙인 무료급식소인 꽃동네회관 채소 기부활동 모습.(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는 인천형 '공동체 이음텃밭'에서 수확한 농산물을 인천관내 무료급식소에 기부했다.

25일 인천시는 인천형 '공동체 이음텃밭'에서 수확한 상추, 고추, 가지 등 농산물(채소 83박스, 204㎏)을 지난 5월부터 무료급식소에 4차례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음텃밭은 공동체 중심의 텃밭 운영으로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한다.

특히, 사회 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고자 연수구 송도동 28-1번지에 1만4750㎡ 규모로 조성돼 현재 393개의 시민텃밭과 38개의 공동체텃밭이 운영되고 있다.

이중 나눔을 목적으로 조성된 '나눔텃밭'에는 도시농업관리사와 참여자들의 자원활동을 통해 정성들여 여러 종류의 채소를 키워냈다.

키워낸 채소는 지난해부터 관내 무료급식소인 '꽃동네회관'에 정기적으로 기부해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베풀고 있다.

꽃동네회관 정 야고보 수녀는 "직접 이음텃밭을 방문해 보니 단순한 나눔이 아니라 땀과 노고, 정성의 마음이 함께한 귀한 것임을 깊게 느꼈다"면서 "봉사하는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보내주신 사랑을 또 다른 이웃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아울러 정기 나눔이 있는 날에는 나눔텃밭 수확물 뿐만 아니라 참여자들이 자신의 밭에서 키운 채소도 함께 기부하기도 한다.

한편, 텃밭 참가자들은 국적도 다양해 말레이시아에서 온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직원이 참여했다.

올해 처음 공동체텃밭에 참여한 말레이시아에서 온 참여자는 "상추와 토마토를 우리 손으로 직접 키울 수 있고 함께 나눌 수 있다는 것이 가장 기분 좋다"고 말했다.

또, 에티오피아에서 온 참여자는 "훌륭한 경험이었으며 우리가 지역사회에 무언가를 되돌려 줄 수 있다는 것이 축복이고 소중한 일"이라며 텃밭을 마련해 준 것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러한 나눔은 농사 활동뿐 아니라 다양한 나눔 활동으로 확산돼 텃밭 참여 열기가 후끈 달아오를 정도다.

바리스타 자격이 있는 참여자는 정기적으로 텃밭내 쉼터에서 '콜드브루 커피'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다.

아울러 참여자들이 나눔한 책들로 쉼터내 '텃밭도서관'도 개설됐으며, 또 풍선아트 강좌 등 다양한 재능기부 나눔도 이뤄지고 있다.

강승유 시 농축산유통과장은 "이음텃밭의 모든 활동들은 참여한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동체를 지향하는 마음이 지역 사회 공헌으로 이어지면서 지원 동에 대한 뿌듯함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도심 내 텃밭이 개인의 만족을 뛰어넘어 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하는 가치들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인천형 공동체 이음텃밭은 도시텃밭 경작을 통해 자연생태와 농업,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일깨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웃과 이웃이 서로 소통하고, 나눔과 보듬는 활동으로 행복함과 즐거움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도시텃밭 만의 가치 실현으로 인천 시민의 호응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