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문체부-유엔환경계획, 지속 가능한 관광 10개년 계획 국제회의 개최
상태바
문체부-유엔환경계획, 지속 가능한 관광 10개년 계획 국제회의 개최
  • 육심무
  • 승인 2014.02.26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세계은행, 스페인, 프랑스, 모로코 등 참석... 관광 성장에 필요한 생산과 소비 구조 논의

[세종=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26일 모로코 아가디르에서 유엔환경계획(UNEP)과 공동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의 10개년 계획’ 국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전 세계의 지속 가능한 관광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관광’을 통한 세계 경제 성장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13년 세계여행관광협회(WTTC) 기준 전 세계 GDP의 9.3%, 전체 일자리 창출의 8.7%에 기여하는 경제 산업인 관광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생산과 소비 구조를 논의함으로써 향후 10년간 환경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의 밑그림을 그릴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은행(World Bank) 등 국제기구 관계자와 스페인, 프랑스, 모로코 등의 정부 인사 및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2012년 6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개최된 ‘리우(Rio)+20 정상회의) 결과문서에 ‘지속 가능한 관광(sustainable tourism)’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주요 실천 과제로 포함시키는 데 기여한 한국의 리더십을 인정하여 협력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지속 가능한 관광은 향후 10년간의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를 위한 5대 주요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국제 전문가 회의는 문체부와 유엔환경계획(UNEP)의 협력사업의 첫 번째 과제로 추진되며, ‘제4차 지속가능한 관광에 관한 국제 파트너십 콘퍼런스 및 연례회의와 연계 개최됐다.

문체부는 이날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금년 4월 16 ~ 17일 국내에서 유엔환경계획(UNEP),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공동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에 관한 아태지역 컨설팅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문체부는 이번 글로벌 전문가 회의 개최를 통해 자원 집약적 생산에서 탈피하고 지역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관광 개발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을 촉구함으로써, 관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