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9 12:21 (화)
음성군 ‘공통업무 종합 매뉴얼’ 발간
상태바
음성군 ‘공통업무 종합 매뉴얼’ 발간
  • 정수명
  • 승인 2022.08.0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공통업무 종합 매뉴얼’ (사진=음성군 제공)
음성군 ‘공통업무 종합 매뉴얼’ (사진=음성군 제공)

[음성=동양뉴스] 정수명 기자 = 충북 음성군은 공무원이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공통업무 종합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공통업무 종합 매뉴얼’은 음성군의 신규 공직자를 비롯해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성공적인 공직생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제작됐다.

매뉴얼은 ▲음성군 개관 ▲공통 행정업무 ▲공무원 일반 ▲자기 계발 및 후생복지 ▲청사 및 사무실 생활 등 총 5장 25절로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제1장에서는 군의 연혁과 상징, 특히 지난 7월 선포한 음성군 도시브랜드인 ‘상상대로 음성’이 갖는 의미와 상징성을 소개했고, 이어 제2장에서는 보고서 작성, 예산과 지출, 행정정보시스템 사용 방법 등 공직자로서 알아둬야 할 행정실무를 다뤘다.

제3장은 인사와 복무, 감사 등 공무원과 관련된 일반적인 제도를 안내했고, 제4장은 교육 및 각종 복지 제도를 소개했다, 끝으로 제5장에서는 청사 및 사무실 위치와 사무실 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업무수행 시 참고할만한 서적과 알아두면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도 수록했다.

군은 각 부서에 매뉴얼을 배부해 전 직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공직자의 기본적인 소양과 직무능력을 함양시키는 기본 지침서로 활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새롭게 시작하는 공무원은 물론 현직 공무원 모두에게 행정업무 수행 시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했다”며 “더 신속하고 정확하며 공정한 행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이와 함께 부서별, 개인별 업무편람도 작성해 담당 직원의 부재의 경우에도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