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22 (목)
소방청, 추석 연휴 대비 화재 예방대책 추진
상태바
소방청, 추석 연휴 대비 화재 예방대책 추진
  • 서다민
  • 승인 2022.08.0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이용시설 소방특별조사, 대형화재 선제적 대응 위한 초기 소방력 총동원
24일 오전 11시 23분께 경기 남양주시 다산동의 한 오피스텔 신축 공사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사진=소방청 제공)
화재.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소방청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국민들이 안전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오는 31일까지 ‘추석연휴 화재 예방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에 따라, 화재 발생 시 대형피해가 우려되는 판매시설, 운수시설, 물류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전통시장, 주거취약시설(쪽방촌, 주거용비닐하우스)에 대해 중점적으로 ▲안전점검 ▲화재위험 요소 제거 등 예방환경 조성 ▲화재안전수칙 홍보 등을 실시한다.

먼저 해당되는 다중이용시설 6539개소에 대해 비상구 주변 장애물 적치 및 폐쇄, 소방시설 전원·밸브 차단 여부 등을 집중 단속하고, 불량사항이 있는 대상은 명절 전까지 보완 조치를 할 예정이다.

전통시장의 경우, 시장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소방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상인회와 협의해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자율 소방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쪽방촌, 주거용 비닐하우스 등 화재 취약 주거시설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비상소화장치의 관리실태를 확인하고, 보일러 사용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또 대국민 화재 예방 집중 홍보를 위해 명절 차량 이동 중 국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라디오 매체에 화재 예방 캠페인 음원을 송출하고 주택용 소방시설 온라인 선물하기 홍보활동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대형화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국 소방관서별로 특별 경계근무를 실시하는 한편, 화재 발생 시 초기부터 소방력을 한 단계 높여 화재 연소 확대를 방지하는 톱다운(Top-down) 방식을 운영한다.

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추석 연휴기간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의 안전의식이 중요하다”며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평소 안 쓰는 플러그는 뽑고, 음식물 화기 취급에 주의하는 등 화재 안전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