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시,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피해자 보호시설 전국 최초 운영
상태바
서울시,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피해자 보호시설 전국 최초 운영
  • 허지영
  • 승인 2022.08.17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전경(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전경(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가 최근 스토킹 강력범죄 사건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자 '스토킹피해자 보호·지원 종합대책'을 수립했다.

서울시는 '스토킹 피해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시민으로 일상생활 복귀'를 목표로 피해자 원스톱 지원, 시민의식 개선·예방, 피해자 지원체계 구축 등 3대 분야 13개 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스토킹 피해자가 한 번의 신청으로 심리·법률·의료·동행 지원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받을 수 있도록 분산된 서비스를 통합 연계한다.

여성긴급전화 1366을 통해 접수하면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 기관에서 한 번의 신청만으로 필요한 지원제도를 제공받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2024년에는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를 설치해 예방부터 지원까지 통합 대응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오는 10월부터는 전국 최초로 '스토킹 피해자 보호시설' 3개소(여성 2개소·남성 1개소)를 운영한다.

주거침입 등의 위협으로부터 스토킹 피해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피해자에게 트라우마 등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남성 피해자의 경우 임시 숙소 외에 성폭력, 가정폭력, 스토킹 등 피해자 보호시설이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퇴근길이 불안한 스토킹 피해자를 위해서 동행서비스도 내년부터 추진한다.

경호 전문업체 공모를 통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 지원센터가 설치되는 2024년에는 안심동행 서포터즈를 구성해 지원한다.

또 집 안에서 긴급상황 벨을 누르면 자치구와 관할경찰에 즉시 알리는 '안심이 비상벨' 사업을 내년부터 시작하고, 스마트 초인종과 가정용 CCTV, 안심택배함 등 IT를 활용한 안심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