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16 (목)
국방부, 대구시와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청사진 완성
상태바
국방부, 대구시와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청사진 완성
  • 서다민
  • 승인 2022.08.18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완료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사진=대구시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방부는 대구시와 함께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의 청사진인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대구시 주관으로 공군 등과 함께 2020년 11월 착수한 ‘대구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활주로 위치와 방향, 주요 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계획, 총사업비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그동안 국방부는 대구시와 함께 대구 군 공항에 대한 현장실사 및 공군, 미7공군, 국토부,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공군과의 협의를 통해 군사작전 적합성을 검토하고,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활주로 위치와 방향을 결정했고, 현 기지 사용부대, 관계기관과의 50여 차례 협의 및 현장실사를 거쳐 한국 군부대 시설 규모 및 배치계획을 수립했으며, 주한미군, 미 7공군 등과 30여 차례의 실무협의를 통해 미군시설 이전 소요를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대구 군 공항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됨에 따라, 국방부는 대구시와 합의각서(안)을 작성한 후, 8월 말께 기획재정부에 ‘기부대양여’ 심의(안)를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7월 중순 미 국무부로부터 주한미군사로 협상권한 위임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국방부는 미군시설 이전의 기본원칙과 절차를 정하는 포괄협정 협상 등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대구 군공항 이전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