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이철우 경북도지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 취임
상태바
이철우 경북도지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 취임
  • 조인경
  • 승인 2022.08.1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19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50차 총회에서 제16대 회장으로 취임했다.(사진=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9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50차 총회에서 제16대 회장으로 취임했다.(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9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50차 총회에서 제16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 도지사는 참석한 시도지사들의 만장일치로 추대됐으며 임기는 1년이다.

이 도지사는 취임 소감에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는 완전한 지방분권으로 혁명적인 지방시대를 여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자치교육권, 자치조직권 등 지방정부에 버금가는 획기적인 분권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출산 저출생 속 청년마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는 수도권병에 걸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지방에도 수도권과 같은 교육·의료·문화·예술·교통을 누릴 수 있도록 대폭적인 지원과 투자를 해야 한다"며 "지방이 살아나면 대한민국 5만불 시대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도지사는 "대통령이 주재하는 중앙지방협력회의도 제2의 국무회의 격으로 승격시켜야 지자체가 중앙부처의 하부기관이 아닌 동등한 파트너로서 국정에 임할 수 있다"며 "지방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시도협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