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20년간 방치됐던 서울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 39층 복합공간으로 재탄생
상태바
20년간 방치됐던 서울 장안동 물류터미널 부지, 39층 복합공간으로 재탄생
  • 허지영
  • 승인 2022.08.2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동부화물터미널 개발계획안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동부화물터미널 개발계획안 조감도(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20년 가까이 나대지로 방치된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가 39층 복합공간으로 재탄생한다.

서울시는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에 대한 개발 계획안 마련을 위해 '도시계획 변경 사전협상'을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약 5만 규모로 축구장 7배에 달하는 면적인 동부화물터미널 부지는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에 인접해 있다.

서울시 계획의 핵심은 지하화를 통한 물류시설 신개념 재정비, 지상부에 경쟁력있는 복합건축물 조성, 공공기여를 활용한 중랑천 수변 감성공간 조성이다.

물류시설은 전면 지하화해 지하 1~2층에 배치하고 물류차량의 별도 전용 동선을 마련해 교통 혼잡, 분진, 소음 등을 최대한 줄인다.

서울시 물류차량은 소형차·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 위주로 운영하고 대형차량은 통행 시간을 특정 시간대로 제한한다.

지상부에는 최고 39층 규모로 주거, 업무, 판매, 주민편익시설 등 다양한 용도의 시설이 들어선다.

사전협상에 따라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부지의 도시관리계획이 변경됨에 따라 시가 확보하는 공공기여 규모는 약 848억원이다.

공공기여 일부는 중랑천으로 가는 보행로 정비와 장안교 엘리베이터 및 산책로·쉼터 등 수변시설 신규 설치 등에 활용된다.

서울형 키즈카페 같은 보육시설, 주민센터·우리동네키움센터 등 복합공공청사 건립 등에도 공공기여가 쓰일 방침이다.

시는 개발계획안에 대해 주민의견을 청취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내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할 계획이다.

관련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2024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