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17:38 (수)
인천시, 국제도시수준 공중화장실 구축
상태바
인천시, 국제도시수준 공중화장실 구축
  • 김상섭
  • 승인 2022.08.23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디자인 9차 개발 용역 착수보고회, 가이드라인 수립
공중화장실 가이드라인, 인천시 표준디자인 9차개발 요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시 표준디자인 9차 개발.(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제도시수준의 공중화장실 표준디자인을 개발한다.

23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인천시 표준디자인 9차 개발’ 용역 착수보고회를 지난 22일 열고 모두를 위한 공중화장실 디자인 지침(가이드라인)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공중화장실을 사용할 때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셉테드(범죄예방도시디자인)를 적용한다.

그리고 사회적 약자(어린이, 여성, 장애인, 노인, 외국인 등)를 배려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유니버설) 디자인 지침(가이드라인)을 개발할 방침이다.

지난 2013년부터 개발해 온 표준디자인의 설치 위치와 품목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유관기관 및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개발한 표준디자인에는 지하철 1호선 안내사인, 흡연 부스 표준디자인, 지하도상가 안전디자인, 공사장 가림막 디자인 등이 있다.

인천 시민디자인단 30명과 함께 공중화장실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며 위생적인 인천형 공중화장실 가이드라인을 수립한다.

아울러 내년 2월 용역이 마무리되면, 인천시와 10개 군·구는 물론 모든 공공기관의 공중화장실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토록 홍보할 계획이다.

임철희 시 도시디자인팀장은 “공중화장실은 규모는 작지만 모든 시민이 사용하는 중요한 공공시설물이며 국제적인 관광 도시들의 수준을 가늠하는 대표시설”이라면서 “이번 용역을 통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며 깨끗한 공중화장실 디자인이 개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