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경주시,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본격 스타트
상태바
경주시,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본격 스타트
  • 배정환
  • 승인 2022.08.3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주시 제공)
(사진=경주시 제공)

[경주=동양뉴스] 배정환 기자 =경북 경주시가 스마트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본격 시동을 걸었다.

경주시는 지난 2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2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주낙영 시장, 시·도의원, 한국관광공사, 경북도를 비롯한 12개 컨소시엄사 등 유관기관·단체 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스마트 관광도시란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관광분야에 접목해 경쟁력 있고 편리한 관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여행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지역관광 첨단화 기반 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 문체부 공모에 최종 선정돼 지난 6월 경북도, 한국관광공사와 3자 협약을 시작으로 총 7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주시가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황리단길과 대릉원을 중심으로 ICT기술 기반의 스마트관광 5대 요소인 ▲스마트경험(콘텐츠) ▲스마트편의(예약‧결제) ▲스마트서비스(다국어, 여행정보) ▲스마트모빌리티(관광교통) ▲스마트플랫폼(관광데이터)를 구현해 소비자 관점의 매력적인 관광지 조성이 주요 골자다.

대표적으로 '경주로 ON' 플랫폼을 통해 클릭 한 번으로 숙박, 식당, 교통, 이벤트 등의 예약·결제가 가능하고, 개인 성향과 일정에 맞게 AI가 여행코스를 추천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한다.

여행자는 여행 전·후로 쉽게 관광지 정보를 얻고 편의 서비스 등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민사업체도 누구나 쉽게 상품을 앱에 올리는 등 혁신적 판매 시스템을 통해 매출향상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또 경주의 풍부한 역사문화 자원의 가치와 의미를 브랜딩한 AR도슨트(증강현실 전시물 설명), 오디오 가이드, 게이미피케이션(관심 유도를 위해 게임요소 접목)을 통해 경주를 찾는 관광객이 쉽고 편리하며, 만족스러운 경주 관광을 체험할 수 있다.

오프라인 공간 여행자 라운지에서는 디지털사이니지(스크린 활용 움직이고 소리나는 옥외광고), 짐 보관 서비스 연계, 여행정보 공유 및 커뮤니티 공간 등의 서비스도 제공된다.

시는 8월 본격 개발 착수를 시작으로 내년 초 시범운영 및 홍보를 거쳐 3월 중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향후 황리단길과 대릉원을 지구를 시작으로 중심상권, 읍성권역, 남산‧불국사권 및 8개 국립공원과 해양권역 등 시 전역으로 스마트 관광 모델을 확산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착수보고회와 더불어 중심상권 르네상스 사업을 통한 상권연합 및 협력 분위기를 조성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연계하는 방안도 논의돼 침체된 서라벌 도심의 경기 활성화도 기대된다.

주낙영 시장은 "문화관광의 전략적 자산들을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에 접목해 경주시가 글로벌 스마트관광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구축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