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51 (토)
서울시, 10년 만에 강우처리 목표 상향…3.5조 투입 수해안전망 강화
상태바
서울시, 10년 만에 강우처리 목표 상향…3.5조 투입 수해안전망 강화
  • 허지영
  • 승인 2022.10.0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6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시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을 발표했다.(사진=서울시 제공)
한유석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6일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서울시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을 발표했다.(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가 강우처리 목표를 10년 만에 상향하고 지역맞춤형 방재시설을 확충하는 등 수해안전망을 강화한다.

서울시는 6일 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더 촘촘한 수해안전망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방재목표와 방재역량을 변화된 여건에 맞게 키워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수해안전망을 보다 정교하게 구착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수해안전망 강화 대책은 10년간 총 3조5000억원을 투입해 5개 분야, 17개 대책을 추진한다.

강우처리 목표 재설정, 지역맞춤형 방재시설 확충, 대피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데이터·예측 기반 시스템 구축, 반지하 거주민 등 침수취약가구 안전 강화, 공공·민간 안전시설 확충 등이다.

우선 10년 만에 방재성능목표(강우처리목표)를 전격 상황한다.

현재 시간당 최대 95㎜를 100㎜로 높이고 침수취약지역인 강남역 일대는 110㎜까지 상향한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설치되는 모든 방재시설은 시간당 100~110㎜의 강우를 처리 가능하도록 설계기준이 강화된다.

방재시설 안전망도 강화한다.

지난 폭우로 인명 피해가 발생했던 맨홀은 연말까지 침수우려지역 1만개소에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하고 전 지하철역사 출입구에는 내년까지 차수판(물막이판)을 설치한다.

지하주차장 등에 물막이시설 의무설치를 위한 법제화도 추진한다.

침수시 물을 퍼내는 양수기를 가까운 곳에서 쉽게 대여할 수 있도록 내년 우기 전까지 1만9000대를 동주민센터 등에 확대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인력 중심의 수방대응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사물인터넷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수방시스템을 구축한다.

대피 골든타임을 확보하기 위해 도로, 반지하주택 등의 침수 상황을 loT 감지기로 파악해 문자 등으로 대피 경고를 하는 '스마트 경고시스템'과 주거지역에 대한 '침수 예·경보제'를 내년 시범 도입한다.

반지하 등 침수취약가구에 대한 안전대책도 강화한다.

장애인, 독거노인처럼 긴급대피가 어려운 세대에 1대1 공무원을 지정해 집중호우 시 대피와 복구를 돕고, 내년부터 2028년까지 전체 반지하 주택에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도 무상으로 설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