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전북경찰청,서민생활 안정'5대 폭력 척결' 돌입
상태바
전북경찰청,서민생활 안정'5대 폭력 척결' 돌입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2.06.2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찰청(청장 장전배)은 국민들의 평온한 생활을 위협하고 국민불안의 주요인이 되고 있는 폭력범죄에 대해 강력한 단속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단순음주·폭행이 일부 도심공원이나 야산 등 일상생활 주변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살인 등 강력범죄도 사소한 시비와 폭력에서 유발되는 경우가 많음에도 폭력에 대한 관대한 인식이 결국 중범죄자를 양산하는 출발점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 20일부터 오는 10월31일까지 약 4개월간(134일) 경찰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하는 등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만들기' 대장정에 돌입하기로 했다.
 
특히 서민생활에 직접적이고 심각한 해악을 끼치는 폭력유형(조직폭력·주취폭력·갈취폭력·성폭력·학교폭력)을 '5대 폭력'으로 규정, 강력히 대응하여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적 사회기반을 조성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해 전북청 차장을 팀장으로 하는 '5대폭력 척결 T/F'를 편성하고 각 경찰서에도 T/F를 운용하여 ’12년 하반기 경찰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해 동안 폭력범죄 발생건수가 8,907건으로, 5대범죄(살인·강도·강간·절도·폭력) 발생건수의 46.7%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 국민들이 폭력에 노출된 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 폭력범죄로 인해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등, 폭력이 우리의 일상 문화속에 깊숙이 뿌리내려 선진국 진입을 방해하는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경찰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만들기'대장정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경찰의 노력뿐만 아니라 ‘음주’에 관대한 문화 및 ‘작은 폭력’들에 대해 관용적인 인식 개선 등 폭력에 대한 우리사회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찰에서 선도적으로 '5대폭력 척결'을 추진해 나가면서, 자치단체·시민단체 등 사회 각계와 상호 연계를 통해 국민적 관심과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여성들이 마음 놓고 공원 등 밤길을 거닐 수 있도록 폭력으로부터 해방된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문화를 이루어,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민의 安全’ 인프라를 구축하고 경기침체로 생활이 어려워진 재래시장·노점상 등 상대 자릿세 등 명목으로 금품 갈취 및 영업 방해 행위를 집중 단속하여 선량한 서민들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주취폭력 등 관대한 폭력문화로 인한 과도한 경찰력 낭비와 공권력 경시풍조를 동시에 개선해 경찰이 더욱 '국민의 안전' 서비스에 전념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특히 올 초부터 강도높게 추진해 오고 있는 학교폭력은 적극적인 경찰의 활동을 원하는 국민적 요구를 반영해 '학교전담경찰관'중심으로 내실있게 지속 추진하고, 일진 등 불량써클에 대해서는 강력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피해자 보호 및 재범 방지 등 체계적인 사후 관리의 일환으로5대폭력 척결도 궁극적으로 피해자·신고자의 보호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적극적인 신변안전 조치로 보복범죄를 방지하고성폭력사건의 경우 '성폭력전담조사관'에 의한 성폭력 피해자 조사·상담 및 '원스톱 지원센터'의 신속한 상담·의료지원 등으로 2차 피해를 방지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한편조직폭력배에 대한 동향관찰 및 세무서·금융정보분석원등 유관기관과 협조, 기소전 몰수보전을 통해 불법수익금을 적극 환수하여 폭력조직을 와해시키고 주취폭력자에 대한 알코올상담센터 연계·치료로 원활한 사회복귀 유도 등을 통해 5대폭력 척결 노력이 일회성이 아닌 우리나라의 사회문화 발전을 유도하는 근본적인 처방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전북경찰청은 5대 폭력 척결은 경찰만의 노력으로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 언론 및 국민들의 성원과 지지를 당부하면서, 신고·제보자에 대해서도 최고 5,000만원의 신고보상금을 지급하고 개인 비밀과 신변을 철저히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