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2024년 중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지정
상태바
2024년 중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지정
  • 서다민
  • 승인 2022.10.1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동양뉴스DB)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토교통부가 2024년 중 지자체별 정비기본계획 등 마스터플랜 수립 완료 시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그간 정부가 실시한 ‘1기 신도시 정비 추진현황’을 종합 설명하고, 정부의 ‘주민 체감도 향상을 위한 향후 계획’을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선도지구란 노후도, 주민불편, 모범사례 확산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비예정구역 중 우선적으로 정비사업이 추진되는 곳을 말한다.

이를 위해 마스터플랜 중 지자체별 정비기본계획에 포함되는 정비예정구역 중 노후도, 정비 시급성 등을 종합 고려해 선도지구를 지정할 계획이다.

선도지구 지정원칙 및 대상, 세부적인 지정절차 등 지정계획은 정부와 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구체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1기 신도시 정비가 단순한 계획 수립이 아니라, 실제 사업이 착수되도록 지자체·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실질적인 조치들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이달 말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1기 신도시 5개 지자체장 간의 간담회를 개최해 특별법(안)에 포함될 선도지구에 대한 구체화 방안과 각 지자체별 정비기본계획 수립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국토부·지자체 공동으로, 이달 중 고양·성남·부천·안양·군포 등 1기 신도시 모든 지자체에서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1기 신도시 정비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을 명확하고 상세하게 설명하는 한편, 의견도 적극 수렴할 계획이다.

원 장관은 “1기 신도시의 정비가 내실 있게 추진됨을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지자체·주민과 적극 소통해 2024년 중 마스터플랜 수립과 선도지구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정부는 국민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이행한다는 자세로 1기 신도시 정비를 착실히 추진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