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전북농기원, 미나리 명품화를 위한 기술개발
상태바
전북농기원, 미나리 명품화를 위한 기술개발
  • 서강원 기자
  • 승인 2012.10.0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조영철원장)에서 전주 미나리 명품화를 위하여 89점의 유전자원을 수집하여 특성조사 등으로 신품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미나리는 봄나물이 시장에 나오기 전에 출하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작목에 비교하여 경쟁이 매우 높은 작물로 현대인의 피로, 숙취해소 등 기능성분이 풍부하여 김치, 나물, 탕, 녹즙 등 활용도가 아주 높은 편이다.

500년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전주 미나리는 ‘11년도 재배면적이 200ha로 전국면적의 15.3%를 점유하고 있으며, 논에 물미나리 형태로 재배하여 김장철을 시작으로 3월까지 주로 출하하고 있다.

그러나 전주 미나리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자생종을 옛날방식 그대로 재배하고 있어 이미지 제고를 위한 새로운 기술전환이 필요한 실정이다.

농업기술원에서는 국내 미나리 품종 육성은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지역별로 자생하고 있는 미나리를 전통적인 방법으로 번식·재배하고 있어 특별한 재배품종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런데 농업기술원은 미나리 유전자원 관리기관으로 ‘05년 지정된 이래, 현재 89점의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있어, 앞으로 우수 미나리 영양체를 현지 농가에서 직접 선발·보급함으로써 전주 미나리 품종갱신을 통하여 다른 지역보다 고품질 좋은 미나리 생산를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전주 미나리의 재배상 고질적인 문제는 겨울철 많은 시비량와 장기 담수로 인해 잎·줄기가 무르고, 이물질로부터 청결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하나는 겨울철 담수로 인하여 수확시 노동력(조수익 55%)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수확편이 재배 시스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은 전주 미나리가 명품화가 될 수 있도록 우수 유전자원을 선발·보급하고, 전주시농업기술센터와 파트너십을 발휘하여 우리 지역에 적합한 새로운 재배 시스템을 개발보급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