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통상본부장, APEC 계기 주요국과 양자회담…경제협력 심화 방안 논의
상태바
통상본부장, APEC 계기 주요국과 양자회담…경제협력 심화 방안 논의
  • 서다민
  • 승인 2022.11.2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산업부 제공)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8일 태국 방콕 퀸시리킷 국립컨벤션센터에서 호세 미겔 아우마다(José Miguel Ahumada) 칠레 외교부 국제통상차관과 면담을 갖고, 한-칠레 FTA 개선 및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과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등을 논의한 후 부산 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사진=산업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이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APEC 외교·통상 합동각료회의(16~17일) 및 정상회의(18~19일) 계기 주요국 통상 장·차관과 양자 회담을 개최해 주요 통상 현안 및 경제협력 심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안 본부장은 미국과의 양자협의에서 그간의 실무협의 채널을 통한 협의 내용을 점검하면서, 우리 정부와 업계의 우려가 크다는 점을 강조하고 향후 현재 운영 중인 실무협의체 등을 중심으로 조속한 시기에 이러한 우려를 실질적으로 경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도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향후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베트남과의 협의에서는 양국의 교역확대와 기업 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베트남 측이 RCEP의 조속하고 완전한 이행에 있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산업·자원 공급망 분야에서도 향후 협력을 증진시켜 나갈 필요성에 의견을 함께 했다.

필리핀과의 협의에서는 양국 모두 원전정책을 중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방면의 원전협력을 강화해야 필요성에 공감하고, 특히 경쟁력 있는 우리 기업의 필리핀 원전사업 참여 등에 있어서의 필리핀 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칠레와의 협의에서는 지난 10월 우리 국무총리의 칠레 방문 시 논의된 핵심광물, 한-칠레 FTA 개선 등에서의 협력 강화 방향성에 기초해 향후 FTA 개선 협상에서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고, 우리의 DEPA 가입협상 및 PA(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협상 진전 등에 있어 칠레측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안 본부장은 필리핀, 칠레, 베트남과의 협의에서 우리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끝으로, 이번 계기에 글로벌 디지털 기업인 구글과의 양자면담도 개최됐으며, 안 본부장은 우리 정부가 기업 간 협력 및 글로벌 디지털 격차 해소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디지털 국제 규범 강화 노력을 선도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향후 이러한 과정에서 구글측의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