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경제·재정총괄부처 역량 강화’ 기재부 기능 효율화 방안 추진
상태바
‘경제·재정총괄부처 역량 강화’ 기재부 기능 효율화 방안 추진
  • 서다민
  • 승인 2022.11.2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 입법예고
기획재정부 전경
기획재정부 전경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기획재정부는 국정철학 추진을 위한 경제·재정총괄부처 역량 효율화 방안으로 기재부 기능조정안을 담은 ‘기획재정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번 기능조정안은 경제 최종 안전판인 재정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재정정책의 총괄 수립 및 분석 기능을 강화하고 재정건전성 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재정사업의 성과평가 기능을 일원화해 시너지를 제고하는 내용과 함께 이번 정부의 핵심 과제인 구조개혁과 관련된 추진체계를 경제적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정비하고, 미래를 대비해 꼭 짚어봐야할 내용들을 집중해 담당할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마련됐다.

특히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인 ‘유연하고 효율적인 정부체계 구축’ 등을 감안해 추가 기구 신설이나 인력 증원 없이 현재 조직과 정원 규모 내에서 기능 조정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 추진에 방점을 뒀다.

21일 기재부에 따르면 우선 재정정책의 총괄적인 수립과 관리를 위해 재정혁신국을 재정정책국으로 개편하고, 재정기획심의관을 재정건전성심의관으로 개편해 재정건전성 지표의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등 재정건전성관리 기능을 전담한다.

재정전략과를 재정정책총괄과로 개편해 재정정책의 총괄·조정과 함께 중장기 재정전략 수립 기능을 강화하고, 재정분석과를 신설해 재정정책의 경제·사회 효과 분석 및 재정통계 선진화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다.

참여예산과는 현재 참여예산과 관련된 기능 외에 기재부 내 산재되어 있던 국내 주요 기관, 국제기구 및 해외 주요국 등과 재정협력 기능을 총괄하는 재정협력과로 개편할 계획이다.

재정사업 심층평가와 국제행사심사 등 재정 성과평가 기능은 재정관리국으로 일원화해 재정성과평가 효율성을 제고한다.

현재 재정혁신국에서 수행 중인 재정사업 심층평가와 국제행사심사를 재정관리국으로 이관해 재정성과계획·보고서, 재정사업자율평가 등과 함께 평가·관리 체계를 일원화할 계획이다.

경제구조개혁국에는 연금보건경제과를 신설해 연금개혁을 경제적 측면에서 적극 뒷받침하고, 갈수록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보건의료분야 정책의 협의·조정 기능을 수행한다.

일자리경제정책과와 일자리경제지원과는 인력정책과와 노동시장경제과로 개편해 각각 고용관련 경제정책을 조정하고, 노동시장 개혁 관련 정책의 조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다.

경제구조개혁총괄과는 교육분야 개혁을 뒷받침해 연금·노동·교육 등 부문별 개혁 과제의 협의·조정 전담부서를 명확히 했다.

장기전략국은 미래전략국으로 개편해 중장기 국가발전 전략, 인구구조 및 기후 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협동조합 등의 미래 한국경제를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을 종합 대비하는 기능을 수행할 계획이다.

경제구조개혁국의 인구경제과를 미래전략국으로 이관하고, 지속가능발전 관련 정책을 종합 수립할 지속가능경제과를 신설할 방침이다.

기재부 기능재편안을 담은 기재부 직제 시행규칙 개정안은 오는 28일까지 입법예고할 계획이며, 다음 달 6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