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2023년 달라지는 인천시민 생활발표
상태바
2023년 달라지는 인천시민 생활발표
  • 김상섭
  • 승인 2022.12.26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새롭게 지원, 확대되는 사업묶어 책자발간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사 전경.(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가 시민행복은 더 높이고 민생경제는 훈풍을 불어넣을 수 있는 2023년 새해를 맞는다.

26일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내년부터 달라지는 주요정책 중 관심이 높거나 새롭게 지원, 확대되는 사업들을 묶어 시민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를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롭게 달라지는 사업 중 눈에 띄는 것은 주민문화 생활과 편의시설의 대폭 확충이다.

세계에서 3번째이자 우리나라 최초인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은 내년 상반기 중 송도에 개관한다.

‘대한민국의 미래, 인천’에서 한글 창제의 가치를 더욱 확산하기 위한 박물관이 마침내 인천에서 문을 열게 돼 시민들은 큰 자긍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급증하는 노년층의 생활체육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과 계양경기장 2곳에 파크골프장을 조성한다.

그리고 늘어나고 있는 도시민들의 전원생활을 위한 송도글로벌파크 가드너(정원사) 교육센터와 인천 서북부지역 주민들 생활안전망 확충을 위한 인천검단소방서도 내년에 개소한다.

이 밖에 계층별로 달라지는 사항은 영유아·아동들을 대상으로 만1세 이하 영아를 양육하는 부모에게 부모급여(영아수당)를 기존 35만원에서 70만원까지 확대한다.

아울러 어린이집에 치료사를 파견해 장애 및 경계선상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맞춤 지원한다.

청년·여성·청소년을 위한 행복정책으로는 만18~39세 무주택 청년 세대주(150명 모집)에게 주택임차보증금 이자를 대출금 최대 1억원 이내, 대출이자 2%를 지원한다.

또, 범죄에 취약한 여성1인 가구·점포를 대상으로 안심홈세트 제공해 안심환경을 조성하고 취약계층 청소년의 해외역사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해 차별없는 글로벌인재를 육성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도 기존 약속된 인천사랑상품권(이음카드) 캐시백 지원(30만원 한도 영세소상공인 가맹점 캐시백 10%, 기타가맹점 5%)을 지원한다.

그리고 실물카드 없이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 도입을 통해 지속가능한 역내 소비 활성화를 유지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침체된 관광산업 회복을 위해 인천 여행업 리스타트 관광상품 지원사업을 도입한다.

특히, 아동·청소년들이 부모가 남긴 빚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1인당 200만원 범위내 소송비용을 지원하는 부모 빚 대물림 방지 법률을 지원한다.

아울러 인구정책에 발맞춘 다문화 가족 의료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훈도시의 첫걸음, 유공자예우를 위해 보훈수당을 2만원 인상한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책자는 내년 2월 중 군·구 민원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공공도서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유정복 시장은 “세계 초일류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제물포르네상스, 뉴홍콩시티 프로젝트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시민의 일상적인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따뜻한 정책을 만들어 인천시민들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안겨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