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35층 룰 폐지 포함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최종 확정
상태바
35층 룰 폐지 포함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최종 확정
  • 허지영
  • 승인 2023.01.0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아파트. 위 사진은 본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동양뉴스DB)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가 5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확정 공고했다.

이 계획은 시가 추진할 각종 계획의 지침이 되는 최상위 공간 계획으로 향후 20년간 서울이 지향할 도시 미래상을 담았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기존의 경직적·일률적 도시 계획 규제를 없애고 다양한 미래의 모습을 담을 수 있는 유연한 도시계획 체계로 전환한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은 보행일상권 조성, 수변 중심 공간 재편, 기반시설 입체화, 중심지 기능 확산,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탄소중립 안전도시 조성, 도시계획 대전환 등 7개 목표를 제시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사진=서울시 제공)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전역을 도보 30분 내에서 주거·일자리·여가를 모두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의미의 '보행일상권' 개념이 새로 도입됐다.

일률적·절대적 수치 기준으로 적용했던 35층 높이 제한을 과감히 삭제하고 지역 여건을 고려한 정성적 스카이라인 관리로 전환한 점도 돋보인다.

도시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도 포함했다.

비욘드 조닝은 도시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용도지역별 지정 목적은 유지하면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주거·업무·상업·여가 등 융복합적 토지이용을 도모한는 유연한 운영·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조남준 시 도시계획국장은 "도시기본계획에 급격한 사회환경 변화를 반영해 유연한 도시계획으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이번 기본계획의 의의가 크다"며 "하위 정비계획 등에 반영돼 서울시민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 향상에 주요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