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경기도, 선감학원 피해자에 본격 지원 추진…위로금 500만원
상태바
경기도, 선감학원 피해자에 본격 지원 추진…위로금 500만원
  • 허지영
  • 승인 2023.01.1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도에 거주하는 선감학원 아동인권침해 사건 피해자들에게 500만원의 위로금과 월 20만원의 생활지원금 등을 지원한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도에 거주하는 선감학원 아동인권침해 사건 피해자들에게 500만원의 위로금과 월 20만원의 생활지원금 등을 지원한다.(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경기도는 도에 거주하는 선감학원 아동인권침해 사건 피해자를 지원하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사업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도는 피해자 생활안정지원금 월 20만원, 위로금 500만원, 경기도의료원 연 500만원 한도 의료서비스 지원, 상급종합병원 연 200만원 한도 의료실비 등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자는 오는 16일부터 경기도청 인권담당관실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10월 선감학원 폐원 40년 만에 사건 현장을 방문해 관선 도지사 시절 행해진 국가폭력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선감학원 사건 치유 및 명예회복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지원은 종합대책에 대한 약속 이행의 첫 번째 조치이다. 지자체 차원의 국가폭력 피해자 위로금 지원은 최초 사례이기도 하다.

지원 대상은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로 주민등록상 도에 거주해야 한다.

예상 지원 대상은 100여명으로 도는 수시로 신청을 받은 후 매분기말 '경기도 선감학원 사건 피해지원 심의위원회'를 거쳐 지원 대상을 최종 결정한다.

이와 함께 도는 피해자 신고센터를 지원센터로 개편하고 전문상담사가 참여하는 트라우마 해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추모비 설치와 공동묘역 정비로 희생자 추모공간을 조성하고 옛 선감학원 건물을 역사 문화 체험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 도지사는 "비록 과거에 자행된 일이지만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사실 규명과 피해 지원에 대한 분명한 책임이 있다"며 "지난해 약속한 대책을 성실히 이행하며 상처 치유와 명예 회복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