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전남 순천시, 그린 스마트시티 첨단 기술로 시민과 관광객이 편리한 도시로
상태바
전남 순천시, 그린 스마트시티 첨단 기술로 시민과 관광객이 편리한 도시로
  • 강종모
  • 승인 2023.03.0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순천시 제공)
(포스터=순천시 제공)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도시의 미래를 그리는 그린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해 스마트도시 제도 정비와 정보통신망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순천시는 지난 2021년 스마트도시계획 국토부 승인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에는 관련 조례 제정을 마쳤다.

스마트 도시계획에서는 순천시 현황,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해 향후 5개년간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방향 정립과 도시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했고,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을 위한 조례도 마련했다.

올해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 개최 지원을 위해 역세권 일원에 주요 스마트 서비스 6종을 구축해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스마트서비스는 관람객의 예상 동선을 분석해 순천역에서부터 동천전망대, 박람회장까지 이동 동선 곳곳에서 첨단 스마트시티 기술을 접목해 편리하고 즐거운 관람이 될 수 있도록 촘촘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람객들은 순천역 관광안내소에서 디오라마·AR 체험, 전자칠판 등 첨단 스마트관광시설물을 통해 관광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동천테라스까지 가는 안심거리에서는 스마트폴의 가로등, CCTV, 비상벨, 스피커, 와이파이(Wi-Fi), 시정안내 키오스크와 로고젝터를 활용한 웹툰 콘텐츠 등 7종의 서비스를 만끽할 수 있다.

또한, 동천테라스에서는 타임캡슐 기능의 소망나무를 만나 소망 메시지와 기념사진을 담아 나중에 열어볼 수 있고, 동천 뱃길을 따라 정원드림호를 타고 순천만국가정원으로 입장해 국제습지센터와 실내정원에서 휴머노이드 로봇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만날 수 있어 순천여행에서의 볼거리, 체험거리, 추억 쌓기까지 즐겁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조태훈 순천시 미래산업국장은 “우리 순천시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미래 청사진과 순천형 스마트도시계획의 체계적 추진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스마트도시 가이드라인 수립, 스마트도시사업협의회 구성 등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추진체계도 마련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그린 스마트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핵심 기반시설인 스마트도시 정보통신망 기본계획도 수립한다”고 덧붙였다.

박상훈 순천시 디지털정책과장은 “우리 시는 정보통신망 기본계획을 통해 순천시 전역의 스마트도시 기반이 되는 정보통신망 중장기 단계별 로드맵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행정, 경제, 교통, 생태관광, 복지 등 모든 분야에서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통해 시민이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일류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