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서울형 키즈카페 올해 100곳으로 확대…민간시설에도 조성
상태바
서울형 키즈카페 올해 100곳으로 확대…민간시설에도 조성
  • 허지영
  • 승인 2023.03.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형 키즈카페(사진=서울시 제공)
서울형 키즈카페(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서울시가 올해 서울형 키즈카페를 100곳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서울형 키즈카페는 가격 부담을 줄인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현재 종로구 혜화동점, 중랑구 면목4동점, 양천구 신정7동점, 동작구 상도3동점, 성동구 금호2·3가동점 등 총 5곳이 운영 중이다.

시는 올해 100개소까지 조성하고 이 중 50개소를 개관한다는 목표다.

5월 자양4동점이 문을 여는 것을 시작으로 8월에는 구립 시설보다 규모가 큰 시립 1호 서울형 키즈카페가 동작구 스페이스살림에 개소한다.

9월에는 공원형 키즈카페인 양천구 오목근린 공원점, 10월에는 초등학생 전용 키즈카페인 시립 2호 양천 거점형 키움센터점 등이 차례로 선보인다.

시는 공공시설 외에도 아파트 단지, 종교시설, 폐원(예정) 어린이집 등 민간시설에도 서울형 키즈카페를 조성할 계획이다.

민간에서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면 최대 12억원의 시비를 투입해 서울형 키즈카페로 리모델링하고 자치구와 협력해 운영도 책임진다.

아파트에 설치될 경우 입주자에게 예약 우선권을 주는 등 편의를 제공한다.

자치구와 민간에서 서울형 카페 조성사업에 참여하면 리모델링 최대 12억원, 신·증축 최대 24억원을 지원한다.

운영 지원금은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많은 월평균 1275만원이다.

유치를 희망하는 민간시설은 자치구 담당 부서에 신청하면 자치구가 공간 적정 여부를 판단한 후 시에 접수하게 된다.

이후 시 공간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조성지로 확정된다.

시는 올해부터 보육교사 등 자격을 갖춘 전문 돌봄 요원이 서울형 키즈카페에서 아이를 돌봐주는 놀이돌봄서비스도 본격 지원한다.

키즈카페에 아이를 잠깐 맡기고 장보기, 병원진료 등 간단한 볼일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취지다.

김선순 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지난해 서울형 키즈카페 이용객이 1만명을 넘어서는 등 우리동네 놀이돌봄시설로 자리매김했다"며 "집 근처 생활권에서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이고 안전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