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한창섭 행안차관, 전국 지자체에 현장 중심 안전대책 마련 주문
상태바
한창섭 행안차관, 전국 지자체에 현장 중심 안전대책 마련 주문
  • 서다민
  • 승인 2023.03.1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23년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및 ‘제2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 개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3년 제3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및 제2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제공)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3년 제3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및 제2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행정안전부는 17일 한창섭 차관 주재로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2023년 제3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 및 ‘제2차 안전정책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지자체 협조 ▲봄철 산불 예방 및 대응 철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구축 추진 ▲지방소멸 대응정책 추진 방향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행안부는 지난 1월 27일 발표한 ‘국가안전시스템 종합대책’의 신속한 후속 조치를 위해 자치단체에 조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했다.

우선 ▲인파사고 등 선례 없는 재난 예측·대비 ▲지역의 현장대응역량 강화 ▲피해 지원확대 및 안전문화 확산 등 지자체가 협조·조치해야 할 4개 분야 21개 조치사항을 전달했다.

특히 인파사고 예방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경찰·소방 등과 협력해 사전안전조치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또 종합대책이 강조하는 ▲지능형 보안카메라(CCTV) 통합관제 ▲전 지자체 24시간 상황실 운영 ▲재난안전통신망 활용 ▲소방·경찰 등 유관 기관 간 협력체계 강화 등 핵심정책에 지자체의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산림청과 행안부는 산불특별대책기간(3월 6일~4월 30일) 산불 예방 및 대응에 대해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올해는 평년에 비해 1.6배 많은 산불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3~4월은 건조한 날씨 및 강풍과 함께 영농준비와 야외활동 증가로 산불 발생 위험도가 높아지게 된다.

산불은 대부분 담뱃불 실화, 쓰레기 소각 등 사소한 부주의가 주원인으로, 철저한 산불 감시 및 단속과 함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한 조치 등 단호한 대응을 요청했다.

아울러 교육부 안건으로 지자체 주도로 지역발전계획과 연계된 대학재정지원을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을 추진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추진에 대해 논의했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는 2023~2024년 7개 시범지역 운영을 거쳐 2025년 전 지역 도입될 예정이며, 시범지역의 주요 추진사항에 대한 안내와 함께 추진체계 마련 등 차질 없는 제도 도입을 위한 시·도의 협조를 요청했다.

더불어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방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한 주요한 정책들을 안내하고 참여를 요청했다.

7개 부처 통합공모로 진행되는 지역활력타운 사업은 수도권 은퇴자, 청년층 등 귀농·귀촌자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양질의 정주 환경을 만드는 사업으로, 내년에는 사업 규모를 확대할 예정임에 따라 자치단체에 제도개선 사항 등을 요청했다.

그리고 행안부, 중소기업벤처부 합동 지역 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 공고(3월 10일~4월 14일)가 진행 중으로 자치단체의 많은 참여를 요청했으며, 지역기업이 자생하고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양 부처의 지원정책을 긴밀하게 연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중앙부처의 지자체 협조사항으로 법제처의 만 나이 통일법 시행, 인사혁신처의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DB) 전문가 활용, 산업통상자원부·부산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행안부·여성가족부의 2023 새만금 세계잼버리 행사 홍보 등이 있었다.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올봄에는 마스크 착용 의무도 완화되고 국민의 야외활동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산불 등 안전관리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면서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 지방소멸대응기금 연계 사업 등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주요한 정책들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