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서울도시철도 7호선 부천구간 중단 없이 운행된다
상태바
서울도시철도 7호선 부천구간 중단 없이 운행된다
  • 서다민
  • 승인 2023.03.1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광위 주관 관계기관 합동회의 진행…중단없는 운행에 최종 합의
노선도 (사진=국토부 제공)
노선도 (사진=국토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경기도, 부천시,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는 운송면허 종료 기한이 임박해 운행중단 위기에 있었던 7호선 부천구간(온수-상동)의 운영에 대해 관계기관 간 최종 합의를 도출하고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부천시민과 인천시민을 비롯해 서울도시철도 7호선 부천구간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불편 없이 해당 구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19일 대광위에 따르면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은 2012년 10월 개통하면서 부천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협약을 맺고 서울교통공사가 운영을 해 오다가 지난해 1월부터는 일부 업무(승무·역무 등)를 인천교통공사가 운영해왔으나 당초 협약 종료 기간에 대한 이견으로 관련 소송이 진행되면서 오는 28일 이후 운영기관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관계기관 간 협의가 지연되고 있었다.

이에 대광위 주관으로 지난달 10일 열린 관계기관 합동회의에서 큰 틀의 합의를 이뤘으며 인력증원, 중대재해처벌법 책임 부담 등에 대한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부천시, 서울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등 관계기관의 관심과 노력으로 최종 합의를 도출하면서 이번 운영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서울교통공사는 차량 및 관제 분야, 인천교통공사는 기술, 승무, 역무 분야를 담당해 축적된 운영 경험을 토대로 중단없이 운영하게 된다.

대광위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시 구간이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경기도, 부천시 등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면서 “많은 국민들이 이용하는 도시철도 운영에 있어 차질이 없도록 광역교통시설 관련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