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청주시, ‘세계 물의 날 기념’ 물 관리 유공 대통령 기관 표창
상태바
청주시, ‘세계 물의 날 기념’ 물 관리 유공 대통령 기관 표창
  • 노승일
  • 승인 2023.03.2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 환경부 주관 ‘세계 물의 날’기념식에서 청주시가 상수도 물 관리 분야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고 이범석 시장(오른쪽 세번째)이 직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22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 환경부 주관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서 청주시가 상수도 물 관리 분야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고 이범석 시장(오른쪽 세번째)이 직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가 22일 경기도 고양시에서 열린 환경부 주관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서 상수도 물 관리 분야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았다.

환경부는 유엔(UN)이 정한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해 수질개선, 상수원관리 등 물관리 정책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포상을 수여하겠다고 지난해 후보자를 공모했다.

이에 시는 청주시 수돗물의 안정성과 우수성을 위해 추진했던 정책들을 평가받고자 공모에 응모했다.

시는 ▲상수도분야 국제교류 활성화 ▲산업재해 예방 ▲시민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노력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물복지 실현을 위한 정책 등을 높게 인정받아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 대상으로 선정됐다.

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존처리공정을 더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정수장 위생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엄격한 수돗물 수질 목표관리제와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확대 실시했다.

또, 상수도 일체형 무선원격검침 시스템을 이용해 취약계층 위기상황 시 알림톡을 발송하는 위기알림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시민의 물복지 제고를 위한 정책들을 시행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시는 지난해 수도사업자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물 관리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전국 최고의 상수도시설 및 관리 능력을 증명해왔다.

이범석 시장은 “시가 그간 적극 추진했던 물 관리 분야에 대한 노력을 높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의 상수도시설 정책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물의 날’은 심각해지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UN이 제정한 날로, 1993년부터 기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