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청주공예비엔날레, 초대국가 스페인의 이름으로 손미나 홍보대사 위촉
상태바
청주공예비엔날레, 초대국가 스페인의 이름으로 손미나 홍보대사 위촉
  • 노승일
  • 승인 2023.04.04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왼쪽)은 여행 작가 손미나 씨를 비엔날레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장 이범석 청주시장(왼쪽)은 여행 작가 손미나 씨를 비엔날레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이범석 시장, 이하 비엔날레)는 개막 D-150을 맞은 4일 오후 2시 동부창고 38동에서 비엔날레 다섯 번째 홍보대사로 손미나를 위촉하고 연계 행사로 북토크를 진행했다.

청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홍보대사 손미나 씨는 아나운서이자 베스트셀러 여행 작가로 2006년 스페인 문화 홍보대사로 임명된 후 스페인과 한국을 잇는 민간 문화가교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올 3월에는 스페인 국왕 펠리페 6세에게 시민십자훈장을 받았다.

스페인에서의 유학 생활을 담은 ‘스페인, 너는 자유다’를 통해 30만 독자들의 사랑을 얻은 이후 여행 작가이자 방송인, 알랭 드 보통의 인생학교 교장 등 다양한 수식어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그는 최근 800㎞에 달하는 산티아고 순례길을 걸으며 진정한 자신을 만나는 과정을 담은 여행 다큐멘터리 ‘엘 카미노’를 개봉하며 영화감독의 타이틀까지 추가했다.

또한 순례길을 걸으며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과 생각, 스페인의 광활한 자연을 갈무리한 신간 ‘괜찮아, 그 길 끝에 행복이 기다릴거야’도 동시 발간하며 스페인과 독자들을 연결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비엔날레의 올해 초대국가인 스페인을 대표하는 홍보대사로 합류하게 된 손미나 씨는 스페인통답게 초대국가와 비엔날레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며 비엔날레 기간 동안 진행될 스페인 문화주간에 특별 강연으로 대중을 만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게 된다.

위촉식에 이은 이날 북토크에서 홍보대사 손미나 씨는 “피레네산맥을 넘어 스페인으로 들어가 나바라, 리오하, 카스티야 이 레온을 거쳐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도착하기까지 험난한 여정 동안 인생의 질문과 해답, 위로 그리고 사랑 그 모든 것이 이미 자신 안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인생이란 길 위에서 흔들리고 지친 이들에게 오늘 전하는 따뜻한 응원이 힘이 되길, 그 힘을 발견한 스페인의 매력이 청주시민과 비엔날레 관람객들에게도 닿길 바란다”고 전했다.

비엔날레 조직위원장 이범석 시장은 “오랜 시간 한국과 스페인의 민간 외교관 역할을 담당하며 누구보다 스페인을 잘 알고 이해하는 손미나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돼 반갑고 기쁘다”며 “공예를 중심으로 스페인의 건축, 음식, 영화, 춤 등 우리가 몰랐던 스페인의 문화를 만나게 될 이번 비엔날레에 많은 기대와 관심으로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45일간 ‘사물의 지도·공예, 세상을 잇고, 만들고, 사랑하라’를 주제로 청주 문화제조창을 중심으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