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선문대 디자인학부, '의친왕과 황실의 독립운동' 3D 전시 영상 선보여
상태바
선문대 디자인학부, '의친왕과 황실의 독립운동' 3D 전시 영상 선보여
  • 최남일
  • 승인 2023.04.0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문대학교 디자인학부가 제작한 ‘의친왕과 황실의 독립운동, 기록과 기억’에 대한 내용을 스토리텔링 형식의 3D로 표현한 영상.(사진=선문대 제공)

[천안=동양뉴스] 최남일 기자 = 선문대학교 디자인학부가 경운박물관(관장 조효숙)의 기획 전시 ‘의친왕과 황실의 독립운동, 기록과 기억’에 대한 내용을 스토리텔링 형식의 3D로 표현한 영상을 제작했다.

경운박물관에서는 지난해 10월 14일부터 올해 1월 20일까지 고종의 둘째 아들이자 황실독립운동의 중심이었던 의친왕(義親王) 이강(李堈, 1877~1955)에 대한 업적을 재조명하는 특별 기획전을 전시했다.

전시 후 선문대 디자인학부는 대표적인 전시품들을 3D로 재현하고 이를 온라인에서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작했다.

특히 의친왕의 독립 의지를 나타내는 역사적인 활동 무대의 이동 경로를 따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보여줌으로써 전시 흥미를 유발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한 나재민 교수(디자인학부, 선문대 박물관 운영위원)는 “기존 박물관이나 전시관 현장에서만 접할 수 있던 작품을 디자이너의 새로운 해석을 곁들여 쉽고 재밌게 감상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면서 “앞으로는 증강현실(AR)이나 가상현실(VR)로 전시를 발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나 교수와 같이 작품을 제작한 이의종, 문영현(2023년 2월 졸업)씨는 “역사적 콘텐츠 기반의 전시를 재현하는 작업이라 화려한 효과보다는 의친왕의 족적을 흥미롭게 나타낼 수 있도록 노력했다”면서 “3D 전시라는 표현 방법의 시도가 쉽지 않았지만, 대한민국 건국에 큰 역할을 했던 의친왕의 독립운동과 같이 앞으로도 의미 있는 콘텐츠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작품 제작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