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기획]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 도·농 실현 흥덕구 오송읍 행정복지센터
상태바
[기획]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 도·농 실현 흥덕구 오송읍 행정복지센터
  • 노승일
  • 승인 2023.04.1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행정복지센터 여운석 읍장을 비롯해 직원들이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행정복지센터 여운석 읍장(앞줄 가운데)을 비롯해 직원들이 다짐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는 청원군과 청주시의 두 자치단체가 통합 찬·반 주민투표를 통해 2014년 7월 1일 청주·청원을 통합 청주시로 출범했다.

통합 청주시 출범 후 도시와 농촌이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도·농 실현에 꾸준히 투자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이에 동양뉴스는 청주·청원 통합 청주시 출범 9주년을 맞이해 청주시 43개 읍·면·동을 직제순으로 찾아 흥덕구 오송읍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은 시의 동쪽에 위치해 서쪽으로 세종시 조치원읍에 접하고, 동쪽으로 미호천을 경계로 옥산면·강내면에 접한다.

흥덕구 오송읍 유래는 1914년 강외면 호계, 공북, 동평, 만수, 봉산, 상봉, 서평, 심중, 연제, 정중, 오송, 상정, 궁평의 14개리로 1946년 청주읍이 부로 승격됨에 따라 청주시 이속됐다.

1983년 강내면 황탄리 일부 병합, 1995년 심중리가 충남 연기군 전동면에 편입, 2012년 오송읍 승격, 현재 13개리 관할하고 있다.

오송읍의 북부지역에는 산지가 다소 발달되어 있으나, 대부분 낮은 평지로 평야 남단부를 흐르는 미호천을 중심으로 충북도 최대의 곡창지대인 미호평야의 중심부를 이룬다.

주요 농작물 재배는 배추·오이·참외·수박·파·당근 등의 생산량은 충북도에서 가장 많으며 오송읍의 남부 미호천 연안에는 최대의 낙농 단지가 조성되어 젖소 사육을 비롯해 육우·사슴·닭 등을 사육하고 있다.

남부지역을 충북선 철도 및 청주∼조치원 간 국도가 동서로 가로질러 인접 대도시와의 사통팔달 교통이 편리하다.

흥덕구 오송읍 일반 현황으로 4월 초 기준 현재 인구 2만4520명, 12460세대로 남 1만2181명·여 1만2339명이 살고 있고 면적은 40.72㎢이다.

행정구역은 법정동 13개로 호계리, 상정리, 공북리, 연제리, 만수리, 쌍청리, 궁평리, 오송리, 동평리, 서평리, 봉산리, 정중리, 상봉리이고 리·반 55개 행정리 191반이다.

주요 기관으로 오송초등학교, 만수초, 상봉초, 오송중학교, 오송고등학교와 오송역이 있고 유관기관으로 식품의약안전처,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국립의과학지식센터,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충북도 C&V센터, 충북도보건환경연구원, 화학물질안전원 등이 소재하고 있다.

지역 특성으로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6대 국책기관 입주,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돼 있고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바이오생명과학 산업의 중심지이며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으로 경부·호남·충북·강원선의 KTX 고속철도 분기역으로 철도 교통의 중심지이다.

지역 중점 개발 사업으로 오송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으로 오송 제1국가 생명과학단지 조성,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오송 제3국가 생명과학단지, 오송 바이오산단, 화장품산단 등을 구축하고 성장의 동력으로 활기를 찾고 있다.

역점 사업으로 오송읍 참새와 소나무 그림책 작은도서관 운영, 오송읍 사랑나눔 의료봉사 추진, 출산축하 기념 현관문 장식 증정 사업, 취약계층 주거환경 정비사업, 오송호수공원 광장 및 경계울타리 정비공사 추진에 역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

특히 오송읍의 지역구인 청주시의회 김현기 의원, 박노학 의원, 허철 의원이 '더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을 위해 소소한 민원부터 지역 실정을 보살피며 의정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흥덕구 오송읍 직능단체장으로 남기용 오송읍이장단협의회장, 연성일 주민자치위원장, 박황규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정인순 새마을부녀회장, 김종복 농촌지도자회장, 장덕녀 생활개선회장, 주재실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한상철 오송읍기업인협의회장, 김상규 오송읍의용소방대장, 이정희 오송읍여성의용소방대장, 박민석 자율방범대장, 최현주 오송여성자율방범대장, 유인재 오송읍노인회장, 남기선 오송읍복지회장, 김용태 체육회장, 김일래 재향군인회장, 윤광우 생활안전협의회장, 이양규 오송읍기독교연합회장, 김용덕 6·25참전유공자회 호송분회장, 유응모 오송종합사회복지관장, 박한규 자유총연맹회장, 신용원 오송119안전센터장, 원용숙 자원봉사대장, 이덕한 오송농업경영인연합회장, 이승주 오송쌀전업농연합회장이 함께 오송읍 지역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흥덕구 오송읍 새마을남녀지도자회 회원들이 환경 보호 운동의 일환으로 3R 자원 재활용 수집 운동을 실시하고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오송읍행정복지센터 제공)
흥덕구 오송읍 새마을남녀지도자회 회원들이 환경 보호 운동의 일환으로 3R 자원 재활용 수집 운동을 실시하고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오송읍행정복지센터 제공)

오송읍 행정복지센터는 최근 시민참여예산 지역위원회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청주시 시민참여예산 운영조례에 따라 공개모집한 위원 13인과 오송읍장으로 구성돼 지역 발전을 위한 사업 발굴 및 예산편성에 대한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우선순위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남기용 시민참여예산 지역위원장은 “주민의견수렴을 위해 출범한 위원회인 만큼 우리 읍 각계각층의 소리를 모아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사업발굴에 다 같이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송읍행정복지센터와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는 사각지대 없는 살기 좋은 지역사회 구축을 목표로 의료 취약계층 복지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의료 취약계층의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지역 복지서비스향상을 위한 인·물적 자원을 지원,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증진과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오송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한 대상자는 한국건강관리협회 충북세종지부에서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취약계층을 위한 각종 물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오송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속적으로 오송읍 관내에 거주하는 소외이웃을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하고 안부확인과 더불어 말벗도움 봉사활동시간을 갖고 있어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전달해 귀감이 되고 있다.

매월 1회 ‘함께 웃는 데이’의 일환으로 추진, 복지사각지대 위기상황에 놓여 있는 소외 이웃을 찾아가 복지욕구 조사 및 해결방안을 모색한 후 공공 및 민간후원 연계 등을 통해 대상자 욕구를 해소해 주는 사업이며 오송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중심이 되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또한 오송읍 주민자치위원회는 오송읍행정복지센터 별관에서 공유냉장고 개소식을 갖고 누구나 음식물을 넣고 가져갈 수 있는 공유냉장고는 낭비되는 먹거리를 줄이고자 진행된 사업으로, 지역 주민 주도의 공유 문화를 조성하고 마을 공동체 회복에도 기여한다.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이 매주 2회 정기적으로 냉장고 시설과 식자재를 정리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공유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냉장고 관리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오송읍 새마을남녀지도자회(회장 박황규·정인순)도 지속적으로 환경 보호 운동의 일환으로 3R 자원 재활용 수집 운동을 실시하고 주민들을 위한 환경정화 활동을 추진 전개하며 지역을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3R 운동은 절약, 재활용, 재사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폐기물 감량과 자원순환의 활성화를 통해 환경을 보전하는 운동이다.

이번 3R 운동은 다시 입을 수 있지만 주변에 방치되거나 이사 등의 사유로 버려지는 옷들을 재활용해 자원의 낭비를 막고, 이 운동으로 발생한 수익금은 이웃에게 따뜻한 정을 베풀자는 취지로 진행되고 있다.

여운석 읍장은 "오송읍에는 청주시와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가 될 차세대 첨단의료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오송생명과학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철도 교통의 중심지로서 경부·호남·충북·강원선의 KTX 고속철도 분기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오송의 농산물은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며 "오송읍은 청주시의 대표 도농복합도시로서 세계최고 첨단의료 복합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하고 있는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갖고 도시와 농촌이 어우러져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주민 여러분들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