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6 14:42 (월)
경북도, 구글 클라우드와 손잡고 인공지능 인재 양성
상태바
경북도, 구글 클라우드와 손잡고 인공지능 인재 양성
  • 조인경
  • 승인 2023.04.1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대에 AI 진흥센터 열고 글로벌 인공지능 인재 양성사업 추진
경북도는 18일 도청에서 구글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18일 도청에서 구글 클라우드와 협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인공지능(AI) 인재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세계적인 빅테크기업인 구글 클라우드가 지자체와는 최초로 손을 잡았다는 의미와 함께 위기를 맞이한 지방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올 하반기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안동대에 AI 진흥센터를 설치하고 100여명의 인력을 양성한다.

과정은 비전공자 등도 수강이 가능한 AI, 클라우드 실무코스부터 ICT 분야 전공자를 위한 전문 개발자 과정까지 포함된다.

안동대와 경북도립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시범사업은 구글 공인 교육 파트너사와 함께 전문 강사진을 통해 진행되며 정규학기 과정과 방학캠프 등을 연계해 총 200~300여시간의 강도 높은 커리큘럼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특히 수강 학생들에게는 정규학점 인정은 물론 Google Associate Cloud Engineer(전문가), Google Digital Leader(일반과정) 등의 자격증 취득까지 지원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AI 인재로 길러나간다는 계획이다.

도에서는 이번 시범사업을 토대로 취업형 청년인재(대학생) 양성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기업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전형 실무인재와 민관 브릿지형 인재(공무원) 양성 등으로 확산시키는 등 구글 클라우드와의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폴 윌슨(Paul Wilson) 구글 클라우드 아태 일본지역 공공부문 총괄이사는 "경북도가 지향하는 지방시대를 여는 데 구글 클라우드가 전략적 역할을 하게 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계속해서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경북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구글 클라우드라는 좋은 친구를 만나 기쁘다"며 "교육 서비스를 발판으로 산업·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