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00 (금)
수소·반도체·친환경 분야 美 기업 6곳, 19억 달러 韓 투자
상태바
수소·반도체·친환경 분야 美 기업 6곳, 19억 달러 韓 투자
  • 서다민
  • 승인 2023.04.2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투자신고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투자신고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현지시간)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임석한 가운데 6개의 미국 기업이 참석해 총 19억 달러(약 2조5000억원) 상당의 투자를 결정하고 한국 정부에 이를 신고하는 투자신고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 투자유치는 지난해 9월 개최된 북미 투자가 투자신고식 및 라운드테이블에서 신고된 11억5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보다 그 금액이 대폭 확대된 것으로써 양국이 전략적 경제·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공급망·경제안보 분야에서 더욱 긴밀히 협력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번 투자신고의 주요 내용은 수소(에어 프로덕츠·플러그 파워), 반도체(온 세미콘덕터·그린 트위드), 탄소중립(퓨어사이클 테크놀로지·EMP 벨스타) 분야의 글로벌 기업이 각각 청정수소,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부품, 폐플라스틱 재활용 생산시설과 친환경 초저온 물류망 시설을 한국에 구축하는 것이다.

에어 프로덕츠(Air Products)의 그린암모니아-그린수소 터미널·크래킹 생산시설과 플러그 파워(Plug Power)의 수소기술 연구·개발(R&D)센터 및 수소연료전지 등 생산시설은 국내 청정수소 상용화와 공급망 확충 및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온 세미콘덕터(On Semiconductor)의 SiC(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 생산시설과 그린 트위드(Greene Tweed)의 반도체 장비용 특수 오링(O-Ring) 생산시설은 경제안보의 핵심인 반도체 분야에서 한미간 공급망 및 기술 협력 강화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퓨어사이클 테크놀로지(PureCycle Technologies)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설, EMP 벨스타(EMP Belstar)의 친환경 초저온 물류센터 조성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내 산업구조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창양 장관은 투자신고서를 접수받은 자리에서 “이들 투자는 올해 70주년을 맞이한 한미 동맹이 이미 군사·안보 동맹을 넘어 투자 동맹으로도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전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끝으로 산업부는 “이번 투자가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첨단산업에 대한 투자 인센티브 강화, 외국인투자기업에 차별적이거나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은 규제의 혁신 등을 통해 외국인투자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