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ADB-한국 기후기술허브 설립 합의
상태바
ADB-한국 기후기술허브 설립 합의
  • 서다민
  • 승인 2023.05.03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아사카와 마사츠구 아시아개발은행(ADB) 총재. (사진=기재부 제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과 아사카와 마사츠구 아시아개발은행(ADB) 총재. (사진=기재부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인천 송도에서 아사카와 마사츠구 아시아개발은행(ADB) 총재와 양자 면담을 하고, ADB-한국 기후기술허브(K-Hub) 설립에 합의하는 양해각서 등에 서명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K-Hub는 한국정부와 ADB가 공동으로 설립하는 기후기술허브로, ADB와 한국정부가 공동으로 인력을 파견해 운영할 예정이다.

ADB는 기후 관련 사업을 향후 1000억 달러(2019~2030년 누적) 규모로 확대하는 등 기후 분야에 집중해 기후 선도자로의 변신을 도모하고 있다. ADB는 한국의 우수한 기후기술 및 한국에 소재하고 있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녹색기후기금(GCF) 등 기후 관련 기관과의 시너지 효과를 고려할 때 한국이 기후허브 소재지로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K-Hub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와 전 세계의 공공·민간 기후 전문가를 선별하고 연결해 기후 분야 네트워크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기후분야 ADB 사업을 설계하고 수행해 아시아 역내국에 기후 분야 지식전수 및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아울러 기후 싱크탱크로서 ADB의 기후 분야 역량 강화를 돕고, 기후 관련 정책과 지식을 공유하고 전파해 향후 아태지역과 글로벌 기후논의에 선도적인 역할을 맡게 될 전망이다. 한국은 K-Hub를 통해 국제사회의 책임감 있는 일원으로써 기후이슈 어젠다를 주도하는 한편, ADB 최초 한국 사무소인 K-Hub 개소를 ADB와의 협력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K-Hub 소재지는 서울이 될 예정으로, 내년 개소를 목표로 ADB와 세부 사항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추 부총리는 한국이 디지털 분야와 지식공유를 중점 지원하기 위해 2006년 설치한 한국 단독 신탁기금인 이아시아(e-Asia) 지식협력기금에 6년간(2023~2028년) 1억 달러를 추가 출연하기로 약정했다.

이번 연차총회를 계기로 한국은 아태사업준비퍼실리티(AP3F), ADB 벤처 (ADB Ventures), ADB 프론티어 퍼실리티(ADB Frontier Facility) 등 ADB의 다자기금에도 참여를 약정했다.

아태사업준비퍼실리티는 아시아-태평양 개도국 정부 및 공공기관의 민관합작투자 사업 준비 지원 등을 위해 2016년 설립된 ADB 다자기금으로, 현재 일본, 캐나다, 호주 등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은 이번에 500만 달러 신규 출연을 약정하며, 향후 ADB가 수행하는 PPP 사업과의 협력 강화가 기대된다.

ADB 벤처는 아태지역 개도국의 지속가능 발전에 필요한 청정기술, 핀테크, 농업, 보건 등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0년 설립된 ADB 투자기구이다. 한국정부는 설립 시 한국모태펀드와 함께 1500만 달러 규모로 출연했으며 이번 연차총회를 계기로 300만 달러 추가 출연을 약정했다. 국내기업 ‘이그린글로벌’과 ‘이노씨에스알’이 ADB 벤처로부터 투자받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ADB 프론티어 퍼실리티는 이번 연차총회에서 발족하는 아시아 최빈국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자기금으로, 공여국뿐 아니라 개도국 정부가 출자에 참여해 수원국-공여국 간의 새로운 협업 모델이 될 예정이다. 현재 캄보디아, 라오스, 미국 등이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한국은 공여국 중 최초로 100만 달러 출연을 약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