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2:09 (금)
경북도,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 추진…233억원 투입
상태바
경북도,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 추진…233억원 투입
  • 조인경
  • 승인 2023.05.1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품 개발부터 시제품 생산까지 원스톱 지원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 전경.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 '2023년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사업'에 선정돼 오는 2026년까지 4년간 국비 95억원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기계 설계 시스템과 부품 제작·가공 및 성능검사·시험분석 장비 구축, 소규모 야외 실증 시험장 조성 등 첨단 농기계의 소재·부품 개발부터 기업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랩 팩토리'란 실제 공정과 유사한 조건에서 제품을 제작하고, 제작된 제품을 조립·장착해 시험·실증해 볼 수 있는 연구형 공장을 말한다.

도와 칠곡군은 4년간 총사업비 233억원(국비 95, 지방비 138)을 투입해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 기업지원·인력양성 등 첨단 농기계 산업 육성에 나선다.

이번 사업을 통해 첨단농기계의 설계, 가공·조립, 부품제작, 성능검사, 시험분석 장비 18여종을 구축하고 야외시험장 조성, 시제품 제작, 상용화 지원 등 첨단농기계 산업을 집중 지원한다.

특히 이번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사업 선정에는 지역 국회의원인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고령·성주·칠곡)이 큰 힘을 보탰다는 후문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농업 대전환을 위한 첨단 농기계의 도입은 필수"라며 "도의 기업들이 첨단 농기계 산업을 선점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고 농기계 분야에서 세계적인 유니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도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