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위해한 해외직구식품 효과적 차단…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
상태바
위해한 해외직구식품 효과적 차단…수입식품 안전관리 강화
  • 서다민
  • 승인 2023.06.0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 9일 개정·공포
식품의약품안전처 전경 (사진=식약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전경 (사진=식약처 제공)

[동양뉴스] 서다민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해외 식품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국내 반입차단이 필요한 해외 식품의 원료·성분에 대한 지정 기준·절차 마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을 9일 개정·공포했다.

9일 식약처에 따르면 이번 개정은 위해한 해외직구 식품 등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등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동시에, 통관 검사 요건을 합리적으로 정비해 보다 효율적으로 수입검사하고 수입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해외직구 식품 등에 대한 반입차단 대상 원료·성분의 지정·해제 기준과 절차 신설 ▲인터넷 구매 대행업자에 대한 영업자 준수사항 신설 ▲동일사 동일수입식품 분류 요건 개선 등이다.

우선 국민건강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어 국내 반입차단이 필요한 해외직구 식품 등의 원료·성분에 대한 지정·해제의 기준과 절차를 신설했다.

반입차단 대상 원료·성분은 마약류, 전문·일반 의약품,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등이며, 지정된 원료·성분이 식품 원료로 인정되거나 국제기구 등에서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없다고 인정된 경우에는 지정을 해제한다. 반입차단 대상으로 지정된 원료·성분을 지정·해제할 때는 식약처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또 반입차단 대상으로 지정된 원료·성분이 포함된 수입식품 등을 구매대행하지 않도록 인터넷 구매 대행업자에 대한 영업자 준수사항과 위반 시 행정처분 기준을 신설했다.

그간 제품명, 제조국, 해외제조업소, 제조방법, 원재료명 등 5가지 요건이 모두 동일한 경우에만 동일사 동일수입식품으로 인정했으나, 내년 1월부터 5가지 요건 중 제품명이 다르더라도 동일사 동일수입식품으로 인정한다. 동일 제품으로 인정되면 통관단계에서 최초 정밀검사 없이 서류 또는 무작위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수입식품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안전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규제를 합리적으로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대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