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4 18:15 (토)
경북도, 첨단장비 핵심부품 '하이테크 롤' 육성 본격화
상태바
경북도, 첨단장비 핵심부품 '하이테크 롤' 육성 본격화
  • 조인경
  • 승인 2023.06.1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청. (사진=동양뉴스 제공)
경북도청. (사진=동양뉴스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하이테크 롤 첨단화 지원 기반구축 사업'에 선정돼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고 15일 밝혔다.

'하이테크 롤(High-Tech Roll)'은 이차전지, 섬유, 디스플레이산업 등의 첨단제품 제조에서 연속적인 대량 생산, 스마트화, 경량화의 기술이 접목된 '롤투롤(Roll to roll)' 장비의 핵심 부품이다.

반도체, 이차전지 등 신산업 분야 제조장비 부품은 장비의 성능, 신뢰성, 가격 등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기도 하다.

하이테크 롤 3대 핵심산업 분야. (사진=경북도 제공)

하이테크 롤의 세계시장은 지난 2020년 108억 달러에서 연평균 12% 성장해 2024년에는 17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시장도 지난 2020년 5300억원에서 연평균 20% 성장해 내년에는 1조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성장세가 거세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수입 의존도가 높고 기술력이 부족해 공급망 불안 요인이 컸다.

특히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국내 롤 제조업체들은 개발된 부품을 실증하거나 장비 성능 검정을 하고 싶어도 롤 전문 지원기관이 없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구미국가산업4단지에 앞으로 5년간 총사업비 194억원을 투입해 ▲하이테크 롤 첨단화 지원센터 구축 ▲성능 및 신뢰성 평가 장비 구축 ▲디지털 기반 협업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양성 ▲제품 상용화 및 기업지원 등을 추진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첨단기술이 접목된 하이테크 롤이 상용화되면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도는 앞으로 해외 의존도가 높은 신산업 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개발과 연관 산업 육성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국내 소부장 기술자립도를 한층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