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산청군,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 ‘산청애뜰’ 개소
상태바
산청군,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 ‘산청애뜰’ 개소
  • 김상우
  • 승인 2023.07.2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주민 경제활동 활성화…자생력 강화

[산청=동양뉴스] 김상우 기자 =산청군 도시재생사업 거점시설인 ‘산청애뜰’이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산청군은 지난 26일 산청읍 산청리에서 ‘산청애뜰 개소식’를 가졌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승화 산청군수, 정명순 산청군의회 의장, 오재원 수계정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군의원, 상봉·수청마을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도시재생사업 경과보고, 테이프커팅식, 시설라운딩 등이 진행됐다.

이번에 개소한 산청애뜰은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마련됐다.

산청군은 ‘산청별곡, 산청에 살어리랏다’로 선정돼 총 사업비 180억원 중 국도비 48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산청군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산청애뜰을 조성했다.

산청애뜰은 ‘산청의 대표적인 뜰(광장)로 자리매김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산청군 제공)
(사진=산청군 제공)

상봉마을과 수청마을 입구에 위치한 산청애뜰은 2054㎡ 규모로 총 사업비 31억원이 투입됐다.

시설은 마을공동이용시설 2개동과 관리동 1개동으로 이뤄졌다.

마을공동이용시설 1개동은 2층 규모로 1층은 카페, 2층은 게스트하우스로 구성됐으며 또 다른 마을공동이용시설은 1층 규모로 체험(약선요리)센터가 운영된다.

운영·관리는 상봉·수청마을 주민들이 모여 결성한 수계정협동조합이 한다.

앞서 수계정협동조합은 운영·관리를 위해 올해 초 숙박업·카페 운영·관리 교육을 이수한 바 있다.

또 수차례 건물 환경정비 및 주민 회의 개최 등 구성원 모두가 협동해 지속적으로 운영·관리를 위한 준비를 해왔다.

오재원 이사장은 “산청애뜰이 상봉·수청마을의 쉼터이자 문화·경제적 공유거점으로 자리매김해 마을의 자생적 성장 기반 확충과 경제활동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청군 도시재생사업은 지난 2020년 도시재생센터 조성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마을 주차장 3개소 조성, 노후주택 82채 외관 정비, 보행자 환경 개선을 위한 가로정비 사업 등을 통해 상봉·수청마을의 기초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고 정비했다.

이번 산청애뜰 개소를 끝으로 상봉·수청지구 도시재생사업 준공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